말복 보양용 건강기능식품, 어떤것이 있을까
말복 보양용 건강기능식품, 어떤것이 있을까
  • 김종수 기자 (jskim@k-health.com)
  • 승인 2014.08.06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복을 맞아 삼계탕이나 장어 같은 일회성 보양식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전통적 방식의 보양식도 좋지만 평상시 부족한 영양소 보충을 돕는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도움을 받아 무더운 여름철 건강관리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알아봤다.

▲찜통무더위에 체력관리 원한다면 ‘홍삼’ ‘인삼’

홍삼과 인삼은 면역력 증진은 물론 피로개선 기능도 입증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여름철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과거에는 홍삼이 열을 높인다는 인식이 있어 여름철 섭취를 피하기도 했지만 홍삼의 진세노사이드와 산성다당체 성분이 피로회복을 돕고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지치기 쉬운 여름철 기능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연령과 식성까지 고려한 다양한 제형의 홍삼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개개인의 취향과 생활환경에 맞게 섭취할 수 있다. 단 당뇨치료제나 혈액항응고제 등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여름철 에너지보충·피로개선 돕는 ‘매실추출물’ ‘홍경천추출물’

여름철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불규칙한 식생활로 음식을 통한 비타민 섭취가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꼭 필요한 비타민B는 체내 에너지를 보충해주고 비타민C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기능을 해 지치고 무기력한 상태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피로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매실추출물이 있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에 시달린다면 홍경천추출물함유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피부보양에 신경쓴다면 ‘알로에’ ‘히알루론산나트륨’ ‘콜라겐’

여름철에는 체력보충을 위한 보양식도 중요하지만 피부를 위한 보양도 중요하다. 뜨거운 햇볕과 강한 자외선으로 피부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속 수분고갈을 막기 위해서는 보습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알로에나 히알루론산나트륨, 콜라겐 등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외선차단제를 활용해 외부자극으로부터 직접적인 노출을 피하고 수시로 물을 마셔 피부속 부족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