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하면 충치가 더 잘 생길까?
치아교정 하면 충치가 더 잘 생길까?
  • 경향신문
  • 승인 2012.06.26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 대치동의 회사원 김씨는 어렸을 때부터 치과에서 덧니를 교정하고 싶어했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하면 치아에 충치가 잘 생기고, 치아가 약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걱정이 들었다.

치아교정을 하면 정말로 치아에 문제가 생길까? 결론부터 말하면 일정 부분은 사실이다.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 치아에 교정장치가 부착되고, 철사 등 구조물로 인해 입 안이 복잡해진다. 음식물이 더 잘 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하지만 삐뚤빼뚤했던 치아가 교정을 통해 바르게 배열되면 충치나 치석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교정 후에는 치아의 유지·관리가 용이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치아건강이 더 좋아진다. 즉, 치아를 바르게 만드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치아건강에 더 좋다.

구강의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은 치아교정 기간 중 치아건강이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구강 위생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교정기간 중에도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구강위생관리 교육을 받고, 칫솔질도 더 열심히 해야 한다.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야 치아건강 개선이라는 치아교정의 목적도 제대로 달성할 수 있다.

치아교정으로 유지·관리가 용이한 구강환경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치아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치아교정의 가장 큰 목적이고, 예쁜 치열은 그 다음이다.

그렇기에 치아교정 기간 중 평소보다 특히 구강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교정으로 예쁜 치열을 얻는 대신 구강건강이 나빠졌다면 이는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다.

김진형<선릉 뉴연세치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