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인구의 2.5%경험…여성환자 2배↑
공황장애, 인구의 2.5%경험…여성환자 2배↑
  •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 승인 2014.12.2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염려와 불안 조절하는 능력 키워야

이병헌, 이경규, 김장훈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톱스타들이 가진 공통점은 연예인이라는 것 외에 ‘공황장애’를 진단을 받은 경험이 있었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방송을 통해 강한 이미지를 구축해왔던 방송인 김구라 씨가 공황장애로 방송활동을 중단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공황장애는 스트레스, 경쟁, 압박, 과로 등 내적원인이 강하게 작용한다. 공황장애란 ‘심하게 두려워하며(恐) 당황한다(慌)’는 뜻을 갖고 있는 불안장애다.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증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심한 불안감, 심계항진, 어지러움, 파멸감, 죽음의 공포 등을 호소한다. 전 인구의 1.5~2.5%는 공황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남자보다 여자에게 2배 이상 많으며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후기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발병한다.

을지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유제춘 교수는 “공황장애 초기에는 간헐적인 공황발작이 발생하지만 만성화된 경우에는 다양한 2차적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환자를 괴롭힌다”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예기불안, 광장공포증, 우울증과 자살, 알코올 중독과 약물남용 등을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기불안, “그 끔찍한 발작을 또 맞이하면 어쩌지?”
공황발작은 한번 경험하면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끔찍한 경험이다. 이런 끔찍한 일을 반복적으로 당하게 되면 언제 올지 모르는 발작에 대해 항상 불안해지게 된다. 결국 공황발작이 없는 평소에도 지속적인 불안감이 나타나고 중요한 자리나 사람들이 많이 보는 장소에서 불안감이 심해진다.

지속적인 예기불안에 시달리는 환자들은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몹시 지치고 힘들고 업무 및 학업능률이 저하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광장공포증,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는 무서워”
공황장애 환자들의 50% 이상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두려워하고 기피하는 광장공포증으로 진행된다. 백화점, 극장, 음악회장, 시내의 거리를 다닐 수 없게 되고 차량 통행이 많은 길이나 터널에서 운전을 할 수가 없게 된다.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도 마찬가지다.

▲우울증과 자살, “이렇게 사느니 죽는 게 나아”
조기 치료를 받지 않은 만성적인 공황장애 환자들은 머지않아 말 그대로 사면초가의 입장에 처한다. 시도 때도 없이 무서운 공황발작은 일어나고 직장에도 나가기 힘들고 무기력한 생활을 봐주던 가족도 지치게 되면 이래저래 잔소리가 늘게 된다.

정신과가 아닌 일반병원에 가면 뚜렷한 병명이 나오지도 않고 잘못하면 꾀병 취급을 받을 수 있다. 결국 아무런 의욕도 재미도 느끼지 못하게 되고 삶은 고통의 현장으로 변하게 돼도피처로 죽음이나 술, 마약 등을 택하는 경우도 많다.

▲초기에 발견할 경우 70~80% 환자가 호전
공황장애를 초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70~80%의 환자는 상당한 호전을 보인다. 약물치료는 공황발작을 예방하거나 적어도 공황발작의 증상과 빈도를 경감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약물치료로 증상이 나아지면서 자신감을 얻고 스스로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이 공황장애의 치료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사용되는 약물은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 항우울제, 단가아민산화억제제 등을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세로토닌 계열의 항우울제가 많이 사용된다.

공황장애의 비약물 치료방법으로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바이오피드백, 정신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약물치료와 함께 행동치료, 인지치료를 혼합한 정신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집단 인지행동치료도 병행한다.

유제춘 교수는 “공황장애는 정신질환이지만 과로와 심한 음주,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가 병의 악화를 가져오기도 한다”며 “자기관리와 함께 치료를 병행하고 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쌓아가면서 스스로의 염려와 불안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공황장애 극복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