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하는 운동 vs 저녁에 하는 운동②
아침에 하는 운동 vs 저녁에 하는 운동②
  • 고정아 디에이(D·A)성형외과·피부과 원장
  • 승인 2015.03.2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칼럼(3월12일자)에서 운동시간대별 장단점을 소개했다. 운동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 적합한 시간대를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두가 생체리듬이나 신체대사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하루 중 운동하기 가장 적합한 시간은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때다. 운동의 이점은 운동의 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꾸준히 운동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하루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간대, 운동장소, 운동종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나 업무시간 등 사회적 환경, 이 네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이밖에도 연령, 건강상태, 계절 등 환경도 고려해야한다.

가장 적합한 시간대를 고르기 위해 우선 내가 아침형 인간인지, 야행성 인간인지를 살펴보자. 잘 모르겠으면 몇 주간은 아침에 운동하고 이후에는 점심과 저녁에 운동해 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언제 운동했을 때 상쾌하고 기분이 나아지는지 경험해보는 것이다.

생체리듬은 타고 나지만 우리의 행동에 따라 다시 설정할 수 있다. 식사나 운동시간대는 리듬을 재설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항상 아침에 운동하면 신체는 하루 중 아침운동이 가장 적합하도록 스스로를 교육한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시간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간대를 정한 후에는 운동장소를 선택한다. 집이나 회사 근처 중 접근도가 높은 곳을 정하는 것이 좋다. 만일 혼자 하는 운동에 흥미를 못 느낀다면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대와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더 고려할 점이 있다.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앓았거나 고혈압 등 위험인자를 갖고 있다면 아침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당뇨환자는 공복에 운동하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어 식후운동이 좋다. 척추질환이 있으면 상대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는 아침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지만 아침밖에 시간이 없다면 준비운동을 통해 충분히 몸을 데운 후 시작해야 한다. 호흡기질환자는 늦은 시간의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각 고려요소를 살펴본 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습관화하는 것이다. 다이어리나 스마트폰을 열고 일정을 확인해보자. 업무시간, 반복되는 일정, 주변의 가까운 산책로 여부, 헬스클럽이 문여는 시간과 마감시간 등을 체크하고 아침, 점심, 저녁 중 언제 시간내기가 수월한지 확인한다. 이후 운동시간을 정하고 일상습관이 될 수 있도록 오늘부터 시작해보자.

※ 칼럼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