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로 치석 제거…녹차로 충치 예방
딸기로 치석 제거…녹차로 충치 예방
  • 손정은 기자 (jeson@k-health.com)
  • 승인 2015.05.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치아건강에 좋은 음식은?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잇몸염증을 예방하는 딸기, 치태생성을 억제하고 치아부식을 막는데 효과적인 시금치, 잇몸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가지, 잇몸출혈 시 지혈작용이 있는 한라봉, 충치예방에 좋은 녹차 등이 대표적이다.

△딸기=비타민C가 풍부하고 치아표면의 치석을 제거해 잇몸염증을 예방하고 잇몸출혈도 완화시켜준다. 구내염을 가라앉히거나 구취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금치=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로 치태(플라크)생성을 억제하고 치아부식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와 C는 부어있는 잇몸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성장기어린이의 경우 시금치를 섭취함으로써 골격형성과 치아건강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가지=안토시아닌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돕고 잇몸염증과 이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잇몸이 약해져 피가 자주 나는 사람이 가지를 먹게 되면 지혈작용으로 인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가지를 말려 차로 끓여 마시는 것도 잇몸염증과 통증완화에 좋고 지혈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치질을 하고난 후 입안을 헹굴 때 물 대신 써도 좋다.

△한라봉=딸기, 가지와 마찬가지로 잇몸출혈 시 지혈작용을 하고 잇몸염증 등의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녹차 =불소성분이 들어있어 충치예방에 좋다.

<헬스경향 손정은 기자 jeson@k-health.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