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는 무사안일 행정이 환자 확대 초래한 것”
“메르스 사태는 무사안일 행정이 환자 확대 초래한 것”
  •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승인 2015.06.0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가 메르스 사태에 대한 보건당국의 책임과 함께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경실련은 3일 '메르스 사태 확산에 대한 경실련 입장'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환자가 확대되고 3차 감염자까지 발생한 원인은 의심환자에 대한 느슨한 통제제로 인한 포위전략 실패 등 부실한 공공방역체계와 원칙을 무시한 무사안일 복지부동 행정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는 사태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책임규명 및 의료 재난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시스템 확충 등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환자가 입원했던 병원과 지역을 공개해 환자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경실련은 "현재 메르스 최초 감염환자가 방문한 병원명이 인터넷에 떠돌며 각종 괴담이 확산되고 있다"며 "병원명이 공개되면 해당 병원에 대한 낙인효과로 인해 불이익이 생길 것을 우려하고 있지만 환자들이나 의료진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적절한 방어를 하지 못하게 해 오히려 환자를 확대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인터넷 포털사이트 게시판과 SNS 등에는 정부가 병원 명단을 밝혀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불필요한 해명보다는 지역사회 감염까지 확대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로드맵과 단계별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아울러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우를 반복하지 않도록 향후 부실한 공공의료시스템을 확충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