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초 한 방울이 만드는 놀라운 기적
발효식초 한 방울이 만드는 놀라운 기적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5.06.1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효명인 김순양 저 ‘계절 담은 천연꽃초’ 출간

발효음식으로 건강을 챙기려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는 만큼 천연발효식초를 만드는 데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발효음식 중에서도 천연발효식초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부터 전 세계적으로 사용해온 대표적인 전통발효식품이다.

천연발효식초는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음료로 만들어도 좋고 음식에 활용해도 좋다. 또 직접 피부에 바르면 보습, 미백, 잔주름제거 등 미용효과도 탁월하다.

 

발효명인 김순양 씨는 이 책을 통해 자연에서 나는 모든 천연재료를 활용해 누구나 손쉽게 집에서 식초를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식초를 완성한 후 일상에서 어떻게 보관하며 음용할지,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몸에 바르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을 함께 소개한다. 또 천연재료 안에 담긴 다양한 성분에 따라 식초가 가진 구체적인 효능과 증상별 활용법도 알려준다.

저자는 ▲남자에게 힘을 주는 뿌리식초 ▲피곤한 직장인을 위한 잎·줄기식초 ▲여자를 아름답게 하는 꽃초 ▲당뇨환자에게 좋은 열매식초 ▲노화를 방지하는 곡류식초 ▲항암작용을 하는 버섯식초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해초식초 등 증상별로 골라 마시는 100가지 천연발효식초 레시피도 함께 실었다.


가족과 자신의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 꽃초 한 병 정성껏 담가보는 것은 어떨까. 김순양/청림Life/240쪽/1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