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성분 흡수 돕는 샐러드, ‘달걀’과 함께 드세요
영양성분 흡수 돕는 샐러드, ‘달걀’과 함께 드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5.09.0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샐러드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영양소는 비타민A,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비타민E 등이다.

일산무지개성모안과 동은영 원장은 “이들 영양소는 대부분 채소와 과일, 계란, 생선, 견과류 등에 풍부해 규칙적으로 적당량을 섭취하면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퍼듀 대학 영양학 교수 웨인 캠벨 박사와 연구팀은 16명의 젊은이에게 3가지 유형으로 야채샐러드를 먹게 했다. 야채샐러드에는 눈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이 함유된 토마토, 당근, 양상추, 시금치, 베리류 등을 담았다.

첫 번째 그룹에게는 샐러드에 달걀을 전혀 넣지 않고 먹게 했다. 두 번째 그룹에게는 익힌 달걀 1개 반을 샐러드와 함께 먹게 했고 세 번째 그룹은 익힌 달걀 3개와 샐러드를 먹게 했다.

실험결과 달걀과 함께 샐러드를 먹었을 때 야채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의 흡수율이 3배에서 9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로티노이드는 과일과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노란색·붉은색 색소로 백내장과 망막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카로티노이드는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리코펜, 루테인, 제아젠틴 등이 있다.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등은 ‘프로 비타민A 카로티노이드’라고도 불린다. 몸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기 때문이다. 비타민A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불치 실명질환인 ‘망막색소변성증’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

리코펜은 토마토의 붉은 색소성분인데 색이 붉을수록 리코펜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박, 자몽, 감, 석류에도 들어있다. 황반변성과 백내장 등을 억제하며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자궁경부암 등을 예방한다.

루테인과 제아젠틴은 자외선과 청색광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망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영양성분이다. 케일,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애호박, 피망, 당근, 토마토, 달걀 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달걀노른자 역시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들어있어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촉매역할뿐 아니라 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