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질환자, 일교차 큰 가을산행 주의보
뇌혈관질환자, 일교차 큰 가을산행 주의보
  • 이보람 기자
  • 승인 2012.10.2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의 경우 산행 중 심뇌혈관질환 발병위험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2007년 1월부터 2011년 8월까지 4년8개월간 국립공원 내 안전사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산행 중 발생한 사망사고는 141건이었다. 이중 심장질환·고혈압 등 심뇌혈관질환 관련 사망이 55건(39%)으로 가장 많았다.
 
평소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산행 전 자신의 건강과 체력을 고려한 산행코스를 선택해야한다. 경사가 완만한 코스부터 시작해 20~30분 정도는 천천히 산책하듯 걷는 것이 좋다.
 
본격적으로 등산을 시작할 때도 무리하게 걷지 말고 땀이 조금 날 정도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덥다고 겉옷을 벗으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어 옷을 입은 채 땀을 천천히 식히는 것이 좋다.
 
또 등산 중 목을 축이기 위해 맥주나 막걸리를 마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음주 후 산행은 갑작스럽게 혈압을 상승시켜 뇌졸중이나 심장발작위험을 높인다. 흡연자 중엔 산행 중간에 휴식을 취하면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가 많은데 체온이 떨어지는 동안 흡연하게 되면 혈관이 빠르게 수축되면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 김용재 교수는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산행 중 땀이 식는 과정에서 말초혈관이 빠르게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진다”며 “평소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급성심뇌혈관질환의 발병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등산은 무조건 좋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고려치 않고 무리한 산행을 하는 사람이 많다”며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안전수칙에 따라 느긋한 마음으로 산행을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