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된 난소암 환자 위해선 질환 특성 반영한 급여기준 마련해야”
“소외된 난소암 환자 위해선 질환 특성 반영한 급여기준 마련해야”
  •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승인 2015.11.19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후가 나쁘기로 유명해 '소리없는 살인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난소암에 대한 질환 특성을 반영한 급여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문정림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난소암 환자를 위한 보장성 및 치료 접근성 강화 방안 모색’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대한부인종양학회 보험위원 임명철 박사(국립암센터)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국내 주요 5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난소암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유방암, 자궁경부암, 난소암 등 주요 여성암의 치료환경과 보장성 현황을 발표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난소암 환자의 82%가 진단 병기 3기 이후인 진행기에 진단을 받았으며 난소암 환자들은 난소암 치료에 있어 항암치료 비용과 기존 항암제 부작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명철 박사는 “난소암은 최근 8년간 난소암 치료제 2개 중 1개만이 급여등재 될 만큼 치료환경이 열악하다”며 “심지어 BRCA 유전자 변이를 가진 여성의 난소암 발병 확률은 일반인에 비해 최대 40배까지 높아 난소암 환자의 사망률 감소와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실질적인 여성 보장성 강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대한부인종양학회 부인암진료권고안개정위원회 위원장 김재원 교수(서울의대)는 "정부의 보장률이 정체되고 있으며 특히 여성의 보장률이 상대적으로 저하되어 있어 여성암에 대한 구체적인 보장성 강화 계획이 시급하다"고 발표했다.

2부 패널 토론에는 대한부인종양연구회 김병기 회장, 대한부인종양학회 박상윤 보험위원장, SBS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하태길 사무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실 조정숙 실장 및 난소암 환자의 가족들이 패널로 참석해 난소암 보장성 강화를 위한 실제적인 대안을 논의했다.

특히 난소암 환자 및 가족을 대표해 참석한 이연희씨는 “소외되기 쉬운 여성 질병인 난소암 치료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에 대해 정부 및 사회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오늘 토론회를 계기로 난소암 투병중인 아내뿐 만 아니라 모든 난소암 환자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문정림 의원은 “난소암은 2014년 기준 환자 수 약 9만 명, 여성암 중 2위에 해당하면서도 생존율 약 62%로, 유방암 약 92%, 자궁경부암 약 82%에 비교하여 생존율이 매우 낮은 암”이라며 “생존율이 낮은 것은 조기진단이 어려운 암의 특징이 있으므로, 필요 시 유전자 검사 등의 필요성에 대한 환자 안내와 국민인식과 함께, 신약 허가, 보험 급여 확대에 있어 다른 여성암과는 다른 특성을 반영한 제도 개선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