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포도씨유’로 건강한 명절 보내볼까
올해는 ‘포도씨유’로 건강한 명절 보내볼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01.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성장 돕고 성인병예방에 효과적

각종 전과 생선 등 먹음직스러운 명절음식을 만드는데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식용유다. 특히 명절음식을 만들 때마다 주부들은 대두유, 프리미엄유, 포도씨유 등 다양한 식용유 종류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하는지 고민이 된다.

지난해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식용유 시장규모는 2500억~3000억원으로 나타났는데 그중 포도씨유가 1000억원을 차지했다. 기름 특유의 느끼함이 덜하고 은은한 향으로 음식 고유의 맛과 향을 잘 살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포도씨유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레스테롤수치·혈압↓…성인병예방 효과적

포도씨유에는 콜레스테롤이 없고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오메가 6 같은 불포화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비타민 E가 풍부한 포도씨유는 혈액 내 전반적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는 기능을 해 각종 성인병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미국 영양학협회저널에 따르면 포도씨유는 혈압을 낮추고 심박수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은 당뇨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축적억제· 성장 돕는 필수지방산 풍부

또 포도씨유에는 지방축적 및 체중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식품과학영양저널에 실린 연구결과에 의하면 포도씨유는 과체중 또는 비만여성의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줘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미국 플로리다 대학 식품농업과학연구소 마틴 마셜 교수 팀은 포도씨유에 지방 축적 및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토코트리에놀’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밖에 신체발달과 성장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71%(식용유 중 가장 높은 수치) 함유돼 있어 성장기 자녀들을 위해서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