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시범사업 논란 확산
원격의료시범사업 논란 확산
  •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승인 2016.02.0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복지부 “80% 이상 만족”…의료계 “신뢰못해” 반발

정부가 원격의료시범사업을 평가한 결과 환자 80% 이상이 만족했다며 앞으로 진행될 제3차 시범사업규모를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의료계가 ‘신뢰할 수 없는 결과’라고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원격의료 2차 시범사업’ 결과발표 현장.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미래창조과학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법무부 등과 함께 ‘원격의료 2차 시범사업결과’ 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정진엽 장관은 “복지부 원격의료 2차 시범사업결과 환자만족도가 83~8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복지부 등 6개 부처는 지난해 3월부터 148개 참여기관에서 5300명에게 2차 원격의료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대상은 도서벽지, 군부대, 원양선박, 교정시설 등 의료취약지로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만성질환자 원격모니터링에 나섰다.

복지부는 올해 시범사업을 확대해 참여기관을 기존 148개에서 278개로, 환자수를 5300명에서 1만20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정진엽 장관은 “의료취약지에 대한 원격의료서비스 확대로 의료복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시범사업결과를 바탕으로 의료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원격의료시범사업 결과와 관련, “원격의료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도외시한 행정편의적 시범사업”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헬스경향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