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허리디스크환자, 한방 통합치료 후 통증 ↓
중증 허리디스크환자, 한방 통합치료 후 통증 ↓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03.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생 척추관절연구소, 5년간 장기추적 연구결과 발표

허리디스크에 대한 한방 통합치료의 장기치료 효과가 구체적인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 소장 연구팀은 지난 2006년 11월에서 2007년 4월까지 자생한방병원의 허리디스크 임상연구환자 모집을 통해 24주간 한방통합치료를 하고 5년간의 장기추적 연구에 참여한 92명을 관찰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중증의 요통과 기능장애, 심한 하지방사통을 앓고 있는 환자 128명을 대상으로 24주간 추나요법, 침, 봉침, 한약 등 한방 통합치료를 실시했다.  이중 92명이 5년 장기추적 관찰에 참여해 ‘허리통증지수(Low back pain VAS)’, ‘하지방사통지수(Radiating leg pain VAS)’, ‘기능장애지수(ODI, Oswestry Disability Index)’, MRI 등을 매년 측정했다.

그 결과, 이들의 허리통증지수는 치료 직전 4.19(보통의 통증)에서 24주 후 0.94(통증 거의 없음)로 개선됐다. 한방 통합치료의 장기적 효과 분석을 위해 5년 뒤 다시 허리통증 정도를 측정한 결과에서도 치료 직후와 같은 ‘통증 거의 없음(1.25)’ 상태를 유지했다(표1).

중증 허리디스크환자의 치료 전과 5년 후 허리통증지수의 변화

하지방사통(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은 더욱 극적인 호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를 받기 전 환자 92명의 하지방사통지수는 평균 7.50으로 ‘극심한 통증’을 보였다. 하지만 24주간 치료 후 이들의 하지방사통은 0.94로 대폭 하락했으며 5년의 추적관찰 후에도 이 지수는 0.98을 나타내 한방 통합치료 효과를 그대로 유지했다(표2).

중증 허리디스크환자의 치료 전과 5년 후 하지방사통지수 변화

자생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 소장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24주간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 대한 5년 간의 전향적 관찰과 장기 추적을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한방 통합치료가 장기 호전을 보인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논문에 따르면 단기적 효과(수술 후 3개월)는 수술이 다른 보존적 치료법보다 우월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그 효과가 희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며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있어 한방 통합치료가 디스크 통증 관리에서 수술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형외과 분야 유수의 국제 학술지인 ‘Spine(척추)’ (IF=2.297) 2016년 3월에 게재됐다.

한편 지난 23일에는 턱관절에 대한 한방치료를 경험하기 위해 독일 치과의사들로 구성된 FVDZ 소속 의사들이 대구자생한방병원을 방문, 추나요법·약침·동작침법 등 자생의 한방 통합치료법을 직접 배우며 그 우수성을 실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