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헤르페스 억제하고 골다공증 위험 낮춘다
홍삼…헤르페스 억제하고 골다공증 위험 낮춘다
  • 경향신문 박효순 기자 (anytoc@kyunghyang.com)
  • 승인 2016.04.0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효과 입증 연구 잇따라

홍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입술 주변이나 구강점막, 혀, 잇몸 등에 포진이 나타나는 바이러스 피부질환(헤르페스)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헤르페스 증상이 재발되거나 악화되는 요인은 과로, 과음,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하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세계 인구 중 약 37억명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를 보면 연간 진료인원이 80만명에 육박한다.

전북대 수의학과 김범석 교수팀은 홍삼추출액이 면역체계를 활성화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Journal of Ginseng Research)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마우스 모델에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후 임상증상, 생존율, 바이러스 증식 등을 검사했다. 그 결과 홍삼을 투여한 그룹에서 염증이 감소하고 생존율이 향상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중앙대 약대 민혜영 교수팀은 인삼과 홍삼에 들어 있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증식·활성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동물세포주 및 인간세포주 실험을 통해 증명했다. 또 헤르페스 바이러스 양성 세포주에서도 진세노사이드가 바이러스 재활성화를 억제시킨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최근 열린 고려인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소개됐다. 이 학술대회에서는 홍삼이 약물부작용으로 인한 골다공증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소염제와 면역억제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글루코 코르티코이드)로 인한 골다공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가천대 한의대 황귀서 교수팀은 실험동물에게 글루코 코르티코이드의 일종인 프레드니솔론을 투여해 골다공증을 유발하고, 홍삼 유효성분을 투여해 골다공증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홍삼 투여군은 프레드니솔론으로 유발되는 골 손실이 현저히 억제되었다. 또 조골세포 사멸 억제 정도를 평가하는 실험에서도 글루코 코르티코이드의 일종인 덱사메타손만 투여한 그룹은 조골세포 사멸 정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홍삼을 투여한 경우는 조골세포 사멸이 현저히 감소되었다.

<경향신문 박효순 기자 anytoc@kyunghyang.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