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에 목까지 욱신욱신… 에어컨의 또다른 얼굴
찬바람에 목까지 욱신욱신… 에어컨의 또다른 얼굴
  • 신민우 기자 (smw@k-health.com)
  • 승인 2016.05.2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디스크와 어깨, 관절 통증은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 실제로 병원을 내원하는 관절염 환자들은 찬바람이 부는 겨울에 온 몸의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지는 느낌을 받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느낌이 더해진다는 경험을 토로한다.

기압이 떨어지고 찬바람이 불면 평소 음압을 유지하고 있던 관절 내 압력이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이로 인해 관절 공간이 부풀면 관절 속 윤활액 등의 물질이 증가하고 염증 부위에 부종이 심해지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문제는 이러한 관절 통증이 이제 겨울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에어컨 찬바람은 관절 통증에 악영향을 끼친다. 에어컨의 찬바람이 겨울의 추위와 마찬가지로 무릎 안쪽의 압력을 높여 염증, 부종을 심하게 한다. 더불어 차가운 공기는 관절과 주변 근육을 경직시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우리나라의 여름은 전형적인 고온다습의 계절이다. 관절은 기후와 습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부위 중 하나다. 흐리고 비가 많이 오는 여름철에는 기압이 낮아지면서 관절의 압력이 올라가고 염증이 증가해 관절 통증이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어깨나 관절 통증은 빨리 치료할수록 증상이 빨리 사라지고 특히 어깨가 굳는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며 “특히 찬바람을 많이 쏘인 후 어깨나 목에 심한 통증이 계속되면, 기존 목 통증환자의 경우 디스크로도 발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깨, 목, 무릎 등 계속되는 통증의 치료법으로는 관절강유착박리술, 관절강내 주사치료법, 초음파 유도하 점액낭 주입술, 인대강화주사요법 등이다. 특히 관절강유착박리술은 어깨 관절에 통증이 심하고, 잘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약물을 관절 내에 주입해 관절의 운동범위를 개선시킨다.

또 연골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관절강내 주사치료법은 퇴행성 변화가 심한 관절 내에 인공 관절액 성분을 주입해 관절의 완충 작용과 함께 연골세포 재생을 도와준다.

적정한 실내온도 유지… 습도 조절이 답

건강한 관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실내의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실내 온도와 바깥 기온 차이를 5℃ 이내로 유지하고 실내 온도도 섭씨 25℃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바깥에서 실내로 들어왔을 때 몸에 한기를 느낄 정도로 소름이 끼친다거나 땀이 마르면서 재채기를 할 정도면 너무 급격한 기온 변화에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또 관절의 통증을 덜어주는데 바람직한 습도는 50% 이하다. 습도를 낮춰줄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환기다. 더불어 습기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숯을 집안 한구석에 놓아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초여름철 냉방병, 통증 예방법

①사무실에 긴 팔 상의 한 벌 준비하자

어깨와 목이 시원하게 드러나는 여름 옷차림이 시원해서 좋지만 냉방이 잘되는 실내에서는 찬바람에 무방비 상태가 된다. 필요할 때 언제든지 입을 수 있는 얇은 긴 팔 상의를 항시 준비해 놓으면 찬바람으로부터 무방비한 노출을 막을 수 있다.

②양말 한 켤레가 큰 도움

냉증이 있는 사람은 손이나 발가락 등 몸의 끝부분이 시리기 시작한다. 사무실에서는 편한 신발을 신되 양말을 꼭 신어서 발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발이 따뜻하면 전신의 혈액순환에도 좋다.

③책상 속 작은 손난로 준비

손난로를 여름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냉기가 강하게 느껴지는 부위 또는 결리거나 아픈 부위에 5분 정도 잠깐씩 대고 있으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통증이 한결 나아진다.

④핸드백 속 스카프 한 장도 큰 도움

얇은 스카프 한 장만 목, 어깨에 둘러도 냉기로부터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다. 찬바람이 피부에 직접 닿으면 체감온도는 무려 3℃나 떨어진다. 여성의 경우 가벼운 스카프 한 장을 휴대하고 다니면 요긴하게 사용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