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공식 출범, 식품안전기능 강화
식약처 공식 출범, 식품안전기능 강화
  • 류지연 기자
  • 승인 2013.03.2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안전국, 식품안전정책국 등 3개국으로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먹을거리 안전관리 일원화’라는 승격 취지에 맞춰 식품안전 관련국을 3개로 늘리며 공식출범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늘(25일) 정부조직법 개편에 따라 보건복지부 산하 외청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승격되면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식품안전정책 수립·조정기능 강화 차원에서 기존 식품안전국이 식품안전정책국·식품영양안전국·농축수산물안전국 3개국으로 확대개편된다. 또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예방정책국이 소비자위해예방국으로 개편되고 임시조직으로 ‘불량식품근절추진단’도 설치된다. 

식약처 산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조직과 기능도 크게 강화된다. 먼저 보건복지부에서 의약품과 의료기기심사기능을 넘겨받아 의약품심사부·바이오심사부·의료기기심사부를 신설한다. 또 농축수산물 등 식품위해평가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식품위해평가과·잔류물질과·신종유해물질팀 등으로 기존의 명칭을 바꾸고 인력도 보강할 예정이다.

지방조직도 커져 서울·부산·경인·광주 지방청에는 농축수산물안전과, 경인·대전청에는 의료제품실사과, 서울청에는 의료기기안전관리과가 각각 신설된다. 강릉·통영·여수·목포·군산에는 추가로 수입식품검사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국민 먹을거리 안전관리 수준을 한층 높이고 새 정부의 식품안전 관리체계가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오늘 조직개편에 따라 식약처는 기존 1관5국1정책관4부, 평가원(3부), 6개 지방청, 8검사소, 1483명이던 조직이 1관7국1기획관, 평가원(6부), 6개 지방청, 13검사소, 1760명(277명 증가)으로 변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