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환자 절반 대장암·대장용정 갖고 있다
위암환자 절반 대장암·대장용정 갖고 있다
  • 김치중 기자
  • 승인 2013.03.2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성모병원 연구팀, 위암환자 연구결과 발표

위암 환자 절반이 대장신생물인 대장암과 대장용종을 갖고 있어 위암에 걸리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이차암 발병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성모병원 위장관외과 박조현 교수팀이 복강경을 이용해 위암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위장관외과 박조현(교신저자)·송교영?유한모(제1저자) 교수팀과 소화기내과 최명규·권태근 교수팀이 2009년부터 2010년까지 병원에서 위암을 진단받은 환자 495명을 조사한 결과 48.9%인 242명이 대장신생물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 연구팀이 위암환자군과 일반인군으로 나눠 동일한 인원(495명)으로 대장신생물 발생빈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위암환자군의 대장 용종, 고위험 대장 용종, 대장암 발생 빈도가 모두 일반인군 보다 높게 나타났다. 위암환자군의 대장신생물 발생빈도는 48.9%였고 일반인군은 34.7%를 기록했다.
 
위암환자군의 대장용종 크기도 일반인군보다 2배 이상 커 위암환자군에 고위험 대장용종이 발생한 비율(28.3%)이 일반인군( 13.5%)보다 높았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40세 이상 남성 위암환자들이 대장용종이 발생할 확률이 가장 높았다. 연구팀은 “위암환자의 대장용종 발생 위험 요인은 40세 이상 연령 및 남성”이라며 “결론적으로 대장용종 발생요인은 위암환자, 남성, 50세 이상 연령”이라고 지적했다.
 
유한모 교수는 “위암 수술 후 복강 내 유착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가 쉽지 않고 검사 중 천공이 생길 위험도 높기 때문에 위암을 가진 40세 이상 남성은 수술 전 반드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한다”며 “이는 우리나라 일반인의 대장 내시경 권장 기준인 50세 보다 낮은 연령”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종양외과학회 공식저널 ‘종양외과학연보’ 1월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