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음식 무심코 즐기다 치아건강 해친다?
가을 제철음식 무심코 즐기다 치아건강 해친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10.2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손상 및 변색 등 주의, 섭취 후엔 꼼꼼히 양치질

등산의 계절, 독서의 계절 등 사계절 중 가을은 유난히 붙는 수식어가 많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식욕의 계절. 기온 변화가 심해지면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대사작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소화기능이 활성화돼 공복감을 더 빨리 느끼고 많은 야외활동으로 에너지소비가 많아지면서 식욕이 함께 증가하는 것이다.

지나친 과식은 신체 여러 부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치아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가을철에 즐겨먹는 과일과 채소 등은 무심코 먹다 치아가 손상되거나 부러질 수 있어 섭취에 주의해야한다.

가을 제철음식은 치아손상이나 변색을 일으킬 수 있어 섭취 시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섭취 후엔 꼼꼼히 양치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감, 커피 = 치아 변색

가을의 대표과일 하면 감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감에는 카로틴계 색소가 많아 치아 착색 우려가 있다. 또 감에 들어 있는 카로틴이 철분 흡수를 방해해 빈혈을 일으키고 잇몸의 혈액순환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가을은 쌀쌀한 날씨에 유독 따뜻한 커피를 자주 찾게 된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커피를 자주 마시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치아가 누렇게 변할 수 있다.

뉴페이스치과병원 정명호 병원장은 “치아 표면은 매끄러워 보이지만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치아의 깊은 곳까지 미세한 구멍이 나 있다”며 “이로 인해 커피를 마실 때마다 갈색 색소가 구멍으로 들어가 치아 안쪽 층에 착색되고 심하면 치아 속이 노랗게 변색된다”고 전했다.

커피로 인한 치아 변색을 막으려면 커피를 마신 뒤 바로 칫솔질을 해야 한다. 칫솔질을 할 수 없다면 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다. 또 커피를 마실 때 설탕, 시럽, 크림 등을 과다하게 넣으면 치주염이나 충치를 유발하고 이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무, 대추, 사과 = 치아외상 및 치아부식

뜨거운 무는 잇몸에 화상을 입혀 주위조직과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출산 후나 잇몸이 약한 노인들은 뜨거운 것을 먹을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익히지 않은 무도 치아외상을 입힐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가을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대추도 조심해야 한다. 빨갛게 익은 대추는 안쪽에 단단한 씨앗이 있는데 달콤한 대추 속살만 생각하고 씹다가는 대추씨로 인해 치아가 부러질 수 있다.

가을 제철 과일은 충치유발지수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치아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사과는 조금 예외다.

사과에는 당분과 함께 사과산이 들어 있는데 사과에 있는 당분은 이를 썩게 하고 사과산은 치아를 부식시킨다. 치아는 칼슘성분으로 산에 매우 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과를 먹은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꽃게, 멸치, 견과류 = 치아교모증 및 잇몸손상

꽃게나 대하 등 어패류도 주의해야 한다. 단단한 껍질로 인해 치아교모증(거친 음식, 잘못된 습관으로 이가 닳는 현상)도 우려되지만 날카로운 껍데기에 입술, 잇몸 등을 베거나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혀를 베었다면 즉시 치과를 찾아 봉합수술이나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 상처의 정도에 따라 소독제로 소독을 하고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도 염증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멸치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의 대명사지만 마른 멸치를 씹어 먹는 것은 치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잘게 쪼개진 멸치 조각들이 치아 사이에 낄 수 있어 섭취 후 양치가 필수다. 오징어도 마찬가지다.

호두, 잣 등 견과류도 건강 간식으로는 인기가 있지만 단단한 껍데기를 깨물다가는 치아교모증과 함께 치아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뉴페이스치과병원 정명호 병원장은 “치아 부상으로 치과를 찾는 사람이 가장 많은 때는 부럼깨기를 하는 정월대보름과 더불어 먹거리가 풍성해지는 가을”이라며 “치아의 손상된 부분을 방치하면 그 틈으로 세균이 들어가 치아가 썩게 되거나 시린 증상이 올 수 있어 증상이 발생했을 때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