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 깨울 수 있는 한의학 상담기법은?
몸과 마음 깨울 수 있는 한의학 상담기법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10.2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김종우 교수, ‘한의학 상담’ 출간…실용도 높은 체계적인 상담기법 제시

의료현장에서 의사와 환자 간의 상담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환자는 의사에게 자신의 증상을 잘 전달해야 할 뿐 아니라 의사 또한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방법, 현재상태 등을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해줘야하기 때문. 특히 그간 한의사의 상담은 아직 체계화·구체화되지 못했다는 의견이 있었다.

김종우 교수

이 가운데 환자의 눈높이에 맞게 상담을 이끌고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이 담긴 책이 출간됐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김종우 교수는 한의학 상담의 기초 이론, 한의학 상담의 과정, 한의학 특화 상담 기법 등을 총망라한 ‘한의학 상담’을 출간했다.

이 책은 한의학이 지향하는 자생력 회복과 한의사의 의료행위 가운데 필요한 상담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한의학 진료현장에서 환자의 질병극복과 건강회복, 자기 조절 능력 함양을 위한 상담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임상 장면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쉽게 이해되도록 했다.

주요 내용은 ▲ 한의학 상담 ▲의료 상담 ▲ 한의학 상담의 기초 이론 ▲ 한의학 상담의 과정 ▲ 상담에 활용하는 도구 ▲ 한의학 특화 상담으로 이뤄져 있다.

 

김종우 교수는 “한의사와의 상담은 환자의 몸과 마음을 하나로 어우르는 전인적 이해에 바탕을 두고 치료에 접근하는 장점이 있다”며 “이 책이 환자의 질병 극복과 건강 회복, 그리고 자기 조절 능력 함양을 위한 상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출간 의의를 밝혔다.

한편 김종우 교수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진료부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주임교수 겸 한방신경정신과학회장, 명상학회부회장, 화병연구센터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