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초로(初老) 2명이 국내 대학병원을 찾은 이유는?
러시아 초로(初老) 2명이 국내 대학병원을 찾은 이유는?
  • 이창열 기자 (karmawin8199@k-health.com)
  • 승인 2017.01.1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립선암 로봇수술로 치료차 방한…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이동환 교수팀 수술 성공적으로 마쳐
▲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비뇨기과 최용선 교수가 보르틴 니콜라이씨에게 수술 후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초로(初老) 2명이 국내 한 대학병원을 찾아 로봇수술을 받은 소식이 알려져 화제다. 이들이 우리나라를 찾은 이유는 전립선암 치료 때문.

대학생 시절부터 함께 알고 지낸 보르틴 니콜라이(74·남)씨와 타라소브 발레리(74·남)씨는 지난해 9월 의료 관광을 위해 우리나라를 찾아 건강검진을 받았다.

검진 결과, 전립선특이항원(PSA) 검사에서 PSA가 정상 수치보다 높아 전립선암이 의심된다는 진단 결과가 나왔다.

이에 니콜라이씨와 발레리씨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립선·정낭 초음파, MDCT(다중채널컴퓨터단층촬영), MRI(자기공명영상촬영), Bone scan(뼈 스캔), 조직검사 등을 진행했고, 그 결과 전립선암 1기 진단을 받았다.

둘은 잠시 러시아로 귀국했다가 지난해 12월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을 찾아 같은 달 14일 로봇수술을 받고 22일 퇴원했다. 현재 둘은 러시아로 돌아가 회복 중으로 추후 방사선치료와 외래진료를 보며 경과를 지켜보기로 했다.

보르틴 니콜라이씨는 “언어나 문화 등으로 외국에서 치료받는 것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지만 국제진료협력센터 직원들의 도움으로 편안하고 불편함 없이 치료받을 수 있었다”며 “이후 방사선치료와 경과 관찰 등을 위해 인천성모병원으로 다시 내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비뇨과과 이동환 교수는 “두 분 모두 별다른 후유증 없이 수술은 성공적으로 잘 끝났다”며 “가족끼리 왕래할 만큼 서로 각별한 두 분의 우정이 계속 지속되길 빈다”고 말했다.

2015년 통계청이 발표한 국민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전립선암 사망률은 2004년 10만 명당 3.8명에서 2014년 6.6명으로 10년간 74.8% 증가했다.

전립선암은 초기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다. 이상을 눈치 챘을 땐 이미 3~4기로 진행된 경우가 많다. 이때 배뇨장애가 생기고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정액증이 나타나거나 혈뇨를 볼 수도 있다. 다행히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간단히 전립선암을 예상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혈액을 통해 전립선특이항원(PSA) 검사를 하면 된다. PSA 수치가 20 이상이면 80%가 전립선암으로 진단된다. 이 외에 직장수지검사를 통해서도 전립선암을 진단할 수 있다.

전립선암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암세포 제거를 위해 개복수술을 진행한다. 하지만 골반 깊숙한 곳에, 큰 혈관들로 가려져 있는 전립선암 조직을 떼어내기란 쉽지 않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로봇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로봇수술은 복부에 4~5개의 구멍을 뚫고 내시경이나 로봇 팔을 넣어 수술하는 최소침습법으로 진행된다. 암세포가 확산된 부위만을 절제하기 때문에 수술 부위도 작고 전립선 주변 부위의 손상도 최소화할 수 있어 환자의 수술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