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목질환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겨울철 목질환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 헬스경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 승인 2017.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이라는 계절의 특징은 차고 건조하다는데 있다. 찬 기운은 몸의 순환을 방해하고 건조한 공기는 점막기능을 저하시켜 호흡기질환을 일으키기 쉽다. 히터 등 난방기사용으로 인한 낮은 실내 습도와 겨울에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 역시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키는 주원인이 될 수 있다.

환자통계를 보면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계절에 호흡기질환발병률이 심해지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는데 10~12월까지 상기도감염, 급성편도염환자는 8월에 비해 2배 이상이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겨울철 인후질환은 증상이 급격히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일반의약품으로만 해결하기보다 반드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한다. 정확한 발병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반의약품을 활용하는 것도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얼마 전 약국을 방문한 환자도 인후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였다.

약사: 어서오세요. 어디 불편하세요?

환자: 네, 목이 칼칼하고 아파요. 병원 갈 시간은 안 되고 간단하게 먹을 약 없을까요?

약사: 요즘 편도염이나 인후염이 심해지는 계절이라 의사 진료가 필요해요. 약을 드시더라도 가까운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목이 불편할 때 사용하는 제제가 여러가지 있는데 한번 설명해 드릴까요?

◆소염·해열·진통제

목이 아픈 경우 편도나 임파선이 부으면서 열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열이 나면서 오한이 같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열이 심할수록 증상이 심해진다. 염증인자가 전신에 퍼지면서 두통, 몸살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때는 소염·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루펜(또는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제제가 많이 사용된다. 만일 약을 먹은 후 30분~1시간이 지났는데도 통증과 열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을 추가 복용할 수 있다.

◆목 감기약(또는 기침감기약)

보통 목 감기약(또는 기침감기약)은 해열진통제(아세트아미노펜), 기침억제제, 알레르기완화제, 가래제거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침이나 가래가 있으면서 인후통이 있을 때 사용한다. 하지만 진통제의 용량이 높지 않기 때문에 복용 시 통증완화효과가 약할 수 있다.

◆트로키제

사탕형태로 녹여 복용하는 트로키제는 초기인후통에 도움을 준다. 항히스타민제와 국소마취제가 같이 들어 있어 가려움증, 자극감,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미놀 같은 제제가 있고 뮤코안진이나 스트렙실처럼 염증을 완화시켜 증상을 개선시키는 제제도 있다. 또 프로폴리스캔디나 감초, 유칼립투스 등이 함유된 허브캔디는 점막을 강화시키고 항바이러스효과가 있어 초기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

◆외용제

외용제는 가글제와 스프레이제제가 있다. 가글제는 탄툼이나 아프니벤큐처럼 소독효과와 소염효과를 함께 가진 제제와 헥사메딘, 케어가글처럼 소독효과가 큰 제제가 있다. 스프레이제제는 베타딘인후스프레이, 가글인후스프레이, 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처럼 소독효과가 중점인 제제와 모겐쿨이나 올레렉스처럼 허브성분을 중점으로 두고 있는 제제가 있다. 가글제는 먹어서는 안 되며 스프레이제품은 복용이 가능하다.

◆한약제제

한약제제는 다른 일반의약품과 병용할 수 있으며 잘 맞춰 사용하면 증상을 신속하게 완화시켜준다는 장점이 있다. 두통, 몸살 등이 있으면서 목이 건조하고 아플 때는 은교산을, 속이 메스꺼우면서 목이 칼칼하고 몸살이 심하면 패독산을, 편도가 붓고 속이 많이 좋지 않으면 소시호탕을, 목에 충혈과 열감이 심하다면 황련해독탕을, 인후점막이 건조하고 통증이 심하며 가래가 있다면 형개연교탕을 사용할 수 있다.

환자: 정말 다양한 제제가 있군요?

약사: 네, 그렇죠? 제가 가장 적합한 제제를 고를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환자가 약을 선택하고 계산을 했다)

약사: 일반의약품으로 컨디션을 조절한다 해도 가까운 시일에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로하거나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충분한 수분·영양을 섭취하세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것, 기름진 것,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와 흡연은 절대 안 됩니다.

환자: 네, 감사합니다.

이처럼 약국에는 목 통증으로 인한 증상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제가 있다. 각각의 증상에 맞는 제제를 잘 선택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의약품은 분명히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약사와 상의해 결정해야한다. 또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반드시 병원에서 이뤄져야한다. 약을 먹고 증상이 좋아졌어도 가까운 시일 내에 의사에게 꼭 진료받아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