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신호로 경고 보내는 ‘중풍’ 예방 및 관리법은?
다양한 신호로 경고 보내는 ‘중풍’ 예방 및 관리법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1.2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작스레 불어온 큰 바람에 튼실한 나무가 휘청이듯 예고 없이 찾아와 건강을 앗아가는 질환 ‘중풍’. 이름 때문에 흔히 ‘찬바람’이 원인이라 생각하지만 중풍은 엄연히 다른 원인질환이 존재하며 그에 따른 발생위험도도 각기 다르다. 특히 실내외 기온변화가 큰 겨울철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직까지 어렵고 모호하게만 느껴지는 질환 중풍. 그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원인질환과 가족력에 따른 중풍 발생위험도.

▲중풍의 원인

중풍이라는 이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질환의 원인을 찬바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풍(中風)은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팔다리를 못 쓰게 되거나 의식이 없어지는 중풍의 증상을, 갑작스럽게 불어온 큰 바람에 아름드리나무가 쓰러지는 현상에 비유해 이름붙인 것으로 찬바람이 원인이 아니다.

중풍은 고혈압, 흡연, 당뇨병, 부정맥, 고지혈증 등의 원인질환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세포로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뇌가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일단 발생하면 사망하는 경우가 많고 생존하는 경우에도 운동장애, 감각장애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또 원인질환에 따라 중풍이 발생할 위험도가 각기 다르며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약 4~5배에 달한다. 가족력도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가 중풍병력이 있었던 경우는 2.4배, 어머니의 경우 1.4배나 높아진다(그림 참조).

▲중풍의 전조증상

중풍은 평소 건강을 자부하던 사람에게도 급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지만 대부분은 오기 전 몇 가지 위험신호를 보낸다. 따라서 중풍의 전조증상을 숙지해 미리 예방·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성욱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한방내과) 교수는 “엄지와 검지가 마비되는 듯하거나 손과 발에 힘이 빠지고 피부와 근육이 떨리는 증상이 있거나 혹은 입이 돌아가고 갑자기 말이 부자연스러워지는 느낌이 있으면 중풍이 발생할 징조이기 때문에 미리 치료해야한다”고 말했다.

▲중풍예방법 7가지

1. 중풍의 원인질환 관리하기

고혈압, 당뇨병, 부정맥, 고지혈증 등 중풍의 원인질환이 본인이게 있는지 여부를 정기검진을 통해 확인하고 발견 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한다.

2. 금연하기

전문가들에 따르면 1년간 금연했을 경우 흡연하던 때에 비해 중풍 발생위험도가 반으로 감소하고 5년 이상 금연한다면 비흡연자와 같은 수준으로 위험도가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중풍예방에 있어 금연은 필수다.

3. 유산소운동 꾸준히 하기

걷기, 스트레칭 등의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면 비만, 스트레스 등 중풍의 원인질환을 부를 수 있는 요소들을 예방하는 데 좋다. 실제 운동을 안 하는 사람은 운동하는 사람에 비해 2.7배 정도 중풍 발생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4. 체중관리하기

한의학에서는 ‘비인다중풍’이라 해서 비만하고 습이 많은 사람에게서 중풍이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허리둘레가 여성은 80cm, 남성은 90cm 이상인 경우를 복부비만으로 보는데 이는 중풍의 원인질환인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등을 일으킬 수 있어 꾸준한 관리를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한다.

5. 스트레스 관리하기

동의보감에서는 ‘열생풍(熱生風)’ 혹은 ‘풍병다인열심(風病多因熱甚)’이라 해서 중풍이 열(熱)이 심해져서 발생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지나친 감정적 자극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화열(火熱)이 심해져 중풍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소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갖고 생활하는 것이 좋으며 틈틈이 명상 이완호흡법 등을 실시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6. 식습관 개선하기

중풍예방을 위해서는 지나치게 짜거나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들은 피하고 채소와 과일을 풍부하게 섭취한다.

7. 중풍의 전조증상에 주의 기울이기

중풍은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 더욱 예상하기 어렵지만 대부분은 발생 전 전조증상을 보인다. 이는 몇 번씩 나타났다 사라지면서 경고를 보내기 때문에 전조증상을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히 대처, 위험한 상황을 막을 수 있다.

TIP. 중풍의 전조증상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중풍 발생 위험 정도를 평가받고 필요시 예방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1. 갑작스럽게 한쪽 얼굴, 팔, 다리 등에 힘이 빠지거나 저린 느낌이 온다.

2. 한쪽 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다리가 후들거려 비틀거린 적이 있다.

3. 갑자기 말을 더듬거나 혀가 굳어진 것 같고 말이 둔해진 적이 있다.

4. 한쪽 눈이 침침해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물체가 둘로 보인다.

5. 얼굴이 한쪽으로 쏠리는 듯하고 뻣뻣하며 감각이 없다.

6. 갑자기 현기증이 나서 아찔하다는 느낌과 함께 한쪽으로 쓰러지곤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