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필수의약품’ 밑그림 나왔다
‘국가필수의약품’ 밑그림 나왔다
  • 백영민 기자 (newbiz@k-health.com)
  • 승인 2017.02.1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9일 의약품정책설명회 열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9일 정책설명회를 열고 국가필수의약품 안전공급제도의 밑그림을 제시했다. 식약처는 국가필수의약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종합대책으로 범부처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협의회’를 구성, 운영할 방침이다.

식약처는 보건복지부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해 지정할 수 있도록 약사법 일부를 작년말 개정했다. 식약처는 이를 통해 국가필수의약품을 질병관리와 방사능방재 등 보건의료상 필수적이지만 시장기능만으로는 안정적인 공급이 어려운 의약품으로 규정했다.국가필수의약품 관련 범부처에는 국무조정실을 비롯해 교육부와 국민안전처, 국방부,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포함), 고용노동부, 국민안전처, 국가보훈처, 식약처, 원자력위원회 등 9개 부처를 포함된다.

또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약사회, 한국제약협회,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등 5개 전문가단체와 민관협의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대국민 정보공개를 위한 ‘국가필수의약품 종합포털’도 구축한다. 포털은 국가필수의약품의 종류와 비축량, 사용량 등의 정보를 공개할 방침이다. 평상시에는 관계부처와 전문단체간 수요공급정보를 공유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구축하기로 했다. 공급문제가 발생하면 긴급대응에 나선다.

식약처 관계자는 “일각에서 우려하는 대로 식약처가 기능을 대신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민관 관련 부처와 충분히 협의하고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의 이날 정책설명회에는 국내외 제약사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 식약처의 올해 의약품 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