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가래 어떤 약으로 완화시키나
기침·가래 어떤 약으로 완화시키나
  • 헬스경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 승인 2017.02.1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취” “콜록, 콜록”

옆 사람이 기침을 하면 무의식적으로 살짝 피하게 된다. 아마 옆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호흡기 감염증이 옮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많은 감염증이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감염된다. 따라서 기침예절은 어찌 보면 필수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기침은 왜 나는 것일까?

기침은 호흡기계의 중요한 반사작용이다. 즉 외부에서 오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내부에서 생성되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작용인 것이다. 주로 기침은 인후, 식도, 기관지 등에 있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뇌로 전달되면 시작된다. 기침을 유발하는 중추신경은 주로 뇌에 있지만 감기 바이러스처럼 밝혀지지 않은 방식으로 기침이 생기기도 한다.

기침은 지속시기에 따라 ▲3주 미만인 급성  ▲3~8주 지속되는 아급성  ▲8주 이상 지속된 만성기침으로 나뉘며  ▲가래가 있는 습성기침과  ▲가래가 없는 건성기침으로 분류된다.

일반의약품으로 자가치료를 시도하는 경우는 주로 급성과 건성기침에 해당하며 약을 사용하는 목적은 기침증상을 완화해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2차 감염증 등을 막는 것이다.

특히 기침 할 때는 가래소리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성기침은 가래가 없는 기침으로 바이러스감염이나 세균감염, 역류성식도염, 심장질환, 에나프릴(혈압약) 같은 약물복용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습성기침은 기관지에서 가래 등 분비물을 몰아내는 것인데 기관지염이나 바이러스, 세균성감염, 알레르기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만일 가벼운 바이러스질환이나 상기도감염이라면 기침, 가래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기침이 나는 원인은 너무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침이 난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하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적절한 일반의약품 등을 사용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얼마 전 약국을 방문한 환자 분도 바로 기침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였다.

약사: 어서 오세요. 어디 불편하세요?

환자: 네, 기침이 끊어질 듯하면서 끊기지 않네요. 목이 간질거리기도 하고 가래도 약간 있고요. 병원은 차후에 갈 생각인데 기침이 자꾸 나면 일할 때도 불편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약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약사: 기침이 유발되는 원인은 아주 광범위합니다. 또 그 증상이나 환자의 상황 따라 사용하는 약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한 번 설명해 드릴까요?

환자: 그렇군요. 기침약도 한 가지가 아닌가 봐요? 설명 부탁드릴게요.

■진해제, 거담제 복합제제

국내에는 진해제만 단독으로 처방된 일반의약품은 드물다. 대부분 기침과 가래를 동시에 완화시키는 처방으로 구성돼 있다. 분비물이 없는 건해, 잘 배출되는 습해의 경우에는 진해·거담제 복합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진해제로 주로 쓰이는 성분은 덱스트로메트로판 등으로 이 성분은 코푸시럽에스(유한)나 아스마에이취(일양) 등 유명한 기침 가래약에 포함돼 있다. 기침 가래 복합제에는 이뿐 아니라 가래를 줄여주는 거담제와 알레르기반응을 억제해주는 항히스타민제도 포함돼 있어 기침완화에 도움을 준다.

■진해제, 거담제, 진통제 복합제

기침 등의 증상으로 인해 인후부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해열 진통제가 함유된 복합제를 사용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동일성분)이 함유돼 주로 두통, 몸살, 인후통 등을 수반하는 목 감기증상에 많이 사용되므로 목감기약으로 출시돼 있는 경우가 많다.

1, 2와 같이 진해제가 들어있는 약의 경우 가래가 잘 배출되지 않는 기침 또는 상하기도염증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기침에 사용하면 오히려 분비물의 배출을 막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거담제 단일제제

만약 가래와 상하기도 염증 등으로 인해 가래가 잘 떨어지지 않는 기침이 유발된다면 가래를 녹여 기침을 덜 하게 해주는 객담 용해제를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제제로는 암브록솔의 뮤코팩트(베링거인겔하임)나 아세틸시트테인의 리나치올(현대) 등이 있다.

■트로키제제

기침증상이 심할 경우 녹여 먹는 트로키제제를 사용하면 기침 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

미놀(경남)의 경우는 진해 거담제를 녹여 복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형이다. 진해제와 거담제, 항균 성분이 복합돼 있다. 하지만 다른 기침약을 복용하면서 미놀을 복용한다면 성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성분함량에 유의해 복용해야 한다.

뮤코안진(베링거인겔하임)의 경우는 암브록솔 단일제제로 가래를 녹이고 염증을 완화시켜 기침을 덜하게 해준다. 분비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때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약제제

한약제제는 다른 일반의약품과 병용할 수 있고 잘 맞춰 사용할 경우 증상을 신속하게 완화시켜 준다는 장점이 있다.

<가래가 노랗지 않으면서 묽은 경우>

두통, 몸살, 기침, 콧물이 있으면서 평상시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는 삼소음을, 가슴에서부터 컹컹 울리는 기침을 하며 진땀을 흘리는 기침을 한다면 마행감석탕을, 기침이 심하고 누우면 기침이 더욱 심해지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같이 수반된다면 소청룡탕을 사용할 수 있다.

<가래가 노랗고 진한 경우>

가래가 잘 떨어지지 않고 인후부분이 건조하며 염증성증상을 수반한다면 청폐탕을, 인후 부분이 많이 건조하면서 간질거리고 한 번 기침이 나오면 발작적으로 기침을 하고 툭 떨어지는 가래를 뱉어낸다면 맥문동탕을, 임파선 등이 붓고 기침하면 가슴부위가 아프고 통증이 있다면 시함탕을, 만성기침으로 기운이 많이 떨어져 있고 말할 때 기침이 유발되며 인후가 건조하고 마른 기침을 한다면 청상보하환을 사용할 수 있다.

■생약제제 진해제 복합제제

생약제제와 진해제가 같이 복합돼 있는 제제들도 기침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용각산(보령)은 길경, 세네가, 행인, 감초로 구성된 진해, 거담제 생약제제다. 주로 가래 배출을 원활히 해주면서 기침을 멎게 해주고 염증을 완화시켜준다.

자모 역시 생약제제 일반의약품이다. 자모는 마황, 원지, 길경, 인삼 생약제제와 가래를 제거해주는 구아이페네신이 복합된 제제다. 염증성으로 인한 기침,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항히스타민 단일제제

가래 등의 분비가 많아지고 간질거리는 자극증상이 심하다면 알레르기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관지 점막에서 알레르기 증상이 과도하게 유발되면 분비물이 많아지고 이것을 배출하기 위해 기침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제제로는 세티리진 성분의 지르텍(UCB), 로라타딘 성분의 클라리틴(MSD) 등이 있다.

환자: 정말 다양한 제제가 있군요?

약사: 네, 그렇죠? 제가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제제를 고르는 데 도와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환자가 약을 선택하고 계산을 했다)

약사: 일반의약품으로 컨디션을 조절하신다 하더라도 가까운 시일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가래약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해제나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 등에 주의해야 하고 일부 거담제 등은 입을 마르게 하고 혈압에 관련될 수 있으며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면 항콜린 작용으로 인해 소변을 보는 것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 갑상선기능항진증, 심장질환, 혈압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점도가 진한 황록색의 가래, 38.5도 이상의 체온, 체중 감소, 식은 땀, 피 섞인 가래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기침·가래 증상을 자주 앓는다면 반드시 금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관지가 약한 경우 미세먼지나 날씨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는 반드시 시간대별로 환기를 시키고 습도가 충분히 유지될 수 있도록 가습기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충분한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해주세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시고 찬 것, 기름진 것, 자극적인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음주와 흡연은 절대 안 됩니다.

환자: 네, 감사합니다.

약사: 안녕히 가세요.

이렇듯 약국에는 기침증상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제들이 있다. 각 증상에 맞는 제제를 잘 선택하면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분명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의약품은 반드시 약사와 상의해 결정해야 한다. 또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반드시 병원에서 이뤄져야한다. 약을 복용하고 증상이 덜해졌더라도 가까운 시일 내 의사의 진료를 꼭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