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조기 예방·관리 위한 현명한 선택은? ‘위내시경 검사’
위암 조기 예방·관리 위한 현명한 선택은? ‘위내시경 검사’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2.23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내시경, 위장조영촬영술보다 위암 발견율 약 두 배

·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 받을수록 사망률 감소폭 커

모든 질환에 있어 조기발견과 치료는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강조된다. 이에 국가에서는 암 조기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국가암검진사업을 시행, 암종류별로 검진대상과 검진방법, 검진주기를 권고하고 있다.

특히 위암은 검진방법으로 위내시경 검사 또는 위장조영촬영술 한 가지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위내시경검사가 위암 발견율은 물론 사망률 감소에도 더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면서 위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국가암검진사업에서 권고하는 암종류별 검진대상, 검진방법, 검진주기.

국립암센터는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위암 진단을 받은 1658만여명의 환자를 추척 조사한 결과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던 환자는 위암 사망률이 약 47% 감소했지만 위장조영촬영술을 받았던 환자는 감소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수록 사망률 감소 폭이 컸다(1회 : 37%, 2회 : 68%, 3회 이상 : 74%)

차재명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국가암검진 사업 초기에는 두 검사 모두 위암을 진단하는데 정확할 것이라 기대했었지만 최근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연구결과는 그렇지 않았다”며 “연구결과에 따르면 위장조영촬영술의 위암 발견율이 36.7%에 그쳤던 반면, 위내시경은 69%로 약 두 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고 말했다.

단 위내시경을 받기 전에는 안전성과 검사의 정확성 면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여기에는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는 의사의 숙련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차재명 교수는 “위내시경은 숙련된 의사에게 받아야 안전하고 정확한 검사는 물론 조기위암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며 “만일 비수면 내시경과정이 힘들었다면 시간을 조금 더 할애애 수면내시경(진정내시경)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위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이 다시금 강조됨에 따라 강동경희대병원은 기존 소화기내시경센터를 확장, 환자들이 조기검진을 통해 보다 빨리 암을 예방·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검사실 확장으로 기존보다 더 빠른 검사와 예약이 가능해졌으며 최신 장비 도입으로 시술의 정확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수술용가스를 이용한 무통 내시경을 도입해 환자가 내시경 검사 시 가장 우려하는 통증과 불편감을 획기적으로 최소화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