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관수 대한간학회 이사장 “C형간염, 국가검진 포함시켜야”
변관수 대한간학회 이사장 “C형간염, 국가검진 포함시켜야”
  • 이의갑 의학·식품전문기자 (medigab@k-health.com)
  • 승인 2017.03.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세가 되면 국민 모두가 C형간염검진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해야 합니다.”

변관수 대한간학회 이사장(고대구로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은 남은 9개월여의 임기 동안 C형간염 퇴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변관수 이사장은 “C형간염을 국가검진에 포함시켜 모든 국민이 40세가 되면 의무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B형과 C형간염은 간경화나 간암 등 만성간질환의 주요원인(70%)이다. B형간염바이러스 보유율은 백신예방접종노력의 결과로 3%에 불과하고 19세 미만은 0.1%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보균자가 늘고 있는 C형간염은 보균자발견이 쉽지 않아 감염을 막지 못하고 있다. 40세부터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는데 실제로 진료권 내에 들어온 환자는 30% 정도다.

이 때문에 변관수 이사장은 C형간염을 국가검진에 포함시켜 전수검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정부가 고위험군만 선별검사하겠다는 것에 대해 반대했다. “이미 미국은 실효성이 없다며 베이비부머세대를 전부 조사하고 일본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검사를 지시했습니다.”

그는 정부가 C형간염치료예산에 부담을 느끼는데 사실상 B형과 C형간염의 치료비용은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한다.

“B형간염은 약값이 한 달에 30만원 안팎이지만 10~20년간 치료비가 들고 C형간염은 비싼 약은 700만원, 싼 약은 200만~300만원이지만 석 달만 치료하면 완치되기 때문에 800만~2100만원 정도 됩니다.”

오히려 C형간염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아 간경화나 간암으로 진행되면 치료비가 훨씬 더 든다는 것이다. 호미로 막을 수 있는 것을 가래로도 못 막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변관수 이사장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간염관리를 위해 정부조직강화를 역설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는 20년 전부터 간염부서만 전담하는 인력이 70명에 달하며 역학조사관을 두는 등 체계적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우리는 간염전담부서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는 B형·C형간염과 함께 만성간질환의 원인인 알코올성·비알코올성 간질환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수십년간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선진국에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비알코올성 간질환은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 성인병과 함께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간학회는 2000년부터 10월 20일을 ‘간의 날’로 지정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2월 2일을 ‘간암의 날’로 지정하면서 국민의 간 건강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켰다.

또 그는 “통일에 대비해 지금부터 의료분야도 준비해야한다”며 취임하면서 B형간염유병률이 10%에 달하는 북한과 학술교류를 하려고 했지만 남북관계가 냉각되면서 이를 이루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끝으로 변관수 이사장은 올바른 음주습관, 적절한 운동과 체중관리, 건강기능식품 바로알고 먹기, 40세 이상 C형간염 검진받기 등 4가지를 꼭 지켜야한다고 당부했다.

<헬스경향 이의갑 의학·식품전문기자 medigab@k-health.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