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알아두면 유용한 줄기세포치료 의학상식
[카드 뉴스] 알아두면 유용한 줄기세포치료 의학상식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3.24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치료의 모든 것(2015년 3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 또는 치료술은 여러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조직재생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줄기세포를 획득·분리·배양해 주입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해 치료목적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특히 세포조작이 많을수록 부작용위험도 커지기 때문에 배양과정유무에 따라 ‘치료제’와 ‘치료술’로 나뉘어 각각 약사법과 의료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의료법적용을 받는 줄기세포치료술의 경우 세포추출과정 이외에 세포조작에 필요한 약품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우려가 거의 없습니다. 의사 책임 아래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치료법을 활용해 조직재생치료나 미용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치료는 현대의학에서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의학적 난제를 풀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 지금도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단 세포추출 및 준비과정에 따른 안전성과 유효성이 다양하고 임상적용방법에 따라 치료효과차이가 큰 만큼 주의해야할 사항이 많습니다. 줄기세포치료는 연구윤리와 환자안전에 대한 원칙을 준수하면서 많은 임상경험과 연구결과가 축적되면 보다 많은 질병을 쉽고 안전하게 치료하는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출처

1. 줄기세포치료의 모든 것,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15년 3월.
2. Luiz, et al. Antiaging Treatment of the Facial Skin by Fat Graft and Adipose-Derived Stem Cells, Plast. Reconstr. Surg. 135:999, 20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