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수술로 알려진 피타수술, 알레르기비염 증상개선에도 한몫?
편도수술로 알려진 피타수술, 알레르기비염 증상개선에도 한몫?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5.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 효과 입증

· 알레르기비염 동반한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 환자도 수면장애 개선

‘훌쩍훌쩍’ ‘킁킁’.

알레르기비염 환자들에게 봄은 유독 고달픈 계절이다. 건조한 날씨, 미세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비염의 위험요인들이 주변에 만연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험요인들은 코점막을 자극해 비염환자들은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특히 알레르기비염은 아이들의 앞길을 가로막는 큰 장애물이다.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결과에 따르면 국내 알레르기비염 환자 가운데 약 30%가 20세 미만 소아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아이들은 비염으로 인해 학교생활뿐 아니라 수면에도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알레르기비염은 코골이, 수면무호흡 등 수면장애의 원인이 된다. 이는 아이의 성장뿐 아니라 정서장애, 얼굴구조변형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한다.  

■수면장애, 성장·정서장애 등 문제 유발

알레르기비염은 특정물질이 코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맑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중 코막힘은 숙면을 방해하는 주된 요인. 코로 숨쉬는 것이 힘들어지면 아이들은 수면무호흡, 코골이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성장을 방해할 뿐 아니라 정서상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는 “수면장애는 코가 막혀 구호흡(입으로 호흡)이나 코골이를 하면 나타나는데 이는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공격성 등의 행동장애를 일으키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저해시킨다”며 “특히 6세 전후 만성 구호흡은 치열과 얼굴 구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의 단순 잠버릇으로 여겨선 안 된다”고 말했다.

■피타수술, 알레르기비염 동반 환자에게도 효과적

알레르기 비염 외에도 아이들의 숙면을 방해하는 질환은 또 있다. 바로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이다. 이 질환은 호흡과 관련된 역할을 하는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호흡이 힘들어지는 질환으로 알레르기비염과 마찬가지로 코골이, 수면무호흡 등을 일으키며 아이들의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한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는데 특히 수면장애는 아이들이 성장하는 데 큰 걸림돌이 되므로 ‘피타수술’과 같은 보다 적극적인 치료법이 고려된다.

피타수술은 비정상적으로 커진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치료법으로 돌출된 편도조직만 제거해 다른 정상조직에 상처를 주지 않고 출혈과 통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아왔다.

이건희 교수는 “피타수술은 기존 편도 절제술과 달리 미세절제 흡인기를 이용해 피막 근육층을 보호하며 편도를 제거한다”며 “피타수술은 통증과 출혈, 그리고 합병증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빨라 수술 후 3일째부터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이건희 교수는 알레르기비염을 동반한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 환자에게도 피타수술이 효과적임을 밝혀냈다.

※ 60점 미만 : 삶의 질에 적은 영향 / 60점 이상 80점 미만 : 중간 영향 / 80점 이상 : 영향 큼

이건희 교수는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이 있는 15세 이하 환자 중 알레르기비염을 동반한 환자군과 동반하지 않은 환자군을 나눠 수술 전후를 비교했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피타수술 후 수면장애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건희 교수는 “알레르기비염 증상 중 코막힘이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증상임을 고려할 때 피타수술은 앞으로 알레르기비염 증상 완화에 기여하고 알레르기비염 때문에 투약하는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TIP1. 코 건강을 확인하는 방법

1. 평소 입을 벌리고 있거나 코를 수시로 만지고 킁킁대면 일단 알레르기비염을 의심

2. 눈 밑에 다크서클이 있거나 눈을 자주 비벼도 의심
(
코의 혈류가 원활하지 못하면 눈 밑이 검어진다. 비염환자의 61%가 눈 증상(알레르기 결막염)을 동반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잠잘 때 몸을 뒤척이고 자주 깨면 코 호흡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TIP2. 아이 수면무호흡증 체크 리스트

1. 심하게 뒤척이면서 자다 깨다를 반복한다

2. 땀을 많이 흘리면서 잔다

3. 수면 중 목을 과도하게 뒤로 젖히고 잔다

4. 숨소리가 거칠며 입을 벌리고 잔다

5.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힘들어하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6. 짜증이 잦고 집중력이 낮으며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

7. 키나 몸무게가 또래에 비해 작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