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유방하수(처진 가슴)의 다양한 원인과 해결법
[카드 뉴스] 유방하수(처진 가슴)의 다양한 원인과 해결법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5.2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하수(처진 가슴)의 다양한 원인과 해결법

많은 여성에게 있어 작은 가슴만큼이나 고민되는 것이 처진 가슴입니다. 이를 ‘유방하수’라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신체변화의 하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방하수의 원인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합니다. 바노바기하다 연구소의 도움말로 원인부터 올바른 해결법까지 유방하수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유방하수, 왜 생길까?

일반적으로 가슴이 처졌다는 것은 유두가 가슴의 중앙부분에서 더 아래로 내려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가슴이 지나치게 큰 경우 무게 때문에 아래로 처지지만 작은 가슴도 얼마든지 처질 수 있습니다. 가슴 위쪽부분에 볼륨이 없어 처져 보이거나 급격한 체중감소로 피부탄력이 떨어져 가슴이 처지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출산과 수유, 노화 등의 이유로 가슴이 처질 수 있습니다.

유방하수, 어떻게 구분할까?

유방하수의 정도는 가슴 밑 선을 기준으로 유두위치가 얼마나 내려와 있는지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미한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 밑 선에 위치하거나 이보다 1cm 정도 아래로 내려간 경우입니다. 중증도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 밑 선보다 2cm 정도 내려가 있지만 가슴 조직의 가장 아래보다는 위에 있는 경우입니다. 심한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 밑 선보다 3cm이상 내려가 있고 유두가 아래로 향한 경우를 말합니다.

유방하수, 어떻게 해결할까?
참고: Georgiade GS, Georgiade NG, Riefkohl R. Esthetic breast surgery: In: McCarthy JG,  ed. Plastic surgery. Philadelphia: WB Saunders; 1991:3839.
처진 가슴은 마사지나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지만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처진 정도가 중증 이상이면 수술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가슴이 작고 처진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보형물 삽입을 통해 늘어진 피부를 채움으로써 비교적 쉽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가슴크기와 처진 양상에 따라 수술방법도 차이가 있습니다. 볼륨이 적당하고 유방만 처졌다면 유륜(유두 주위의 둥글고 흑갈색인 부분) 주위 피부만을 절제해 가슴조직을 위로 올려 유방하수증상을 개선합니다. 가슴볼륨이 부족한 데다 처짐까지 심하면 가슴확대술을 함께 시술해 유방하수를 교정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거대유방증이면서 처짐이 심하면 가슴축소술을 통해 교정합니다.

유방하수 교정 시 주의할 점은?

보통 수직절개, 유륜절개, 오자형절개 등의 수술법으로 진행하는데 유륜절개 시 흉터가 가장 작습니다. 하지만 가슴처짐의 정도가 심하다면 유륜절개만으로는 교정이 어렵습니다. 유방하수 교정은 가슴성형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확대술에 비해 더 많이 숙련된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슴확대술뿐만 아니라 축소술, 재수술 등 여러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Georgiade GS, Georgiade NG, Riefkohl R. Esthetic breast surgery: In: McCarthy JG,  ed. Plastic surgery. Philadelphia: WB Saunders; 1991:383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