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영의 ‘고령사회 리포트’] ⑭품위 있는 죽음 ‘웰다잉’,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
[이나영의 ‘고령사회 리포트’] ⑭품위 있는 죽음 ‘웰다잉’,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
  • 이나영 객원기자 (senioryoung@k-health.com)
  • 승인 2017.06.1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나영 객원기자

평생 샐러리맨으로 일한 스나다 도모아키 씨. 퇴직 후 그는 말기위암선고를 받는다.

하지만 슬퍼하기보다 평소 꼼꼼한 성격대로 엔딩 노트를 만든다. 그는 이 노트에 가족을 배려한 장례식 준비 절차와 재산처리 및 유산분배에 필요한 사항을 꼼꼼히 기록한다.

사랑하는 손녀들에게는 힘껏 놀아주기를 실천하고 쑥스러워 말 못했던 아내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담담하게 장례식장도 답사하고 구순이 넘은 노모에게 “먼저 가서 죄송하다”는 인사를 드리기도 한다.

죽음을 앞둔 60대 남성의 담담한 일상을 그린 일본 다큐멘터리영화 ‘엔딩 노트’의 장면이다. 

이 영화는 감독 스나다 마미의 아버지를 다룬 실화로 아버지의 마지막 반년을 기록했다. 2011년 개봉 후 일본에서 ‘엔딩 노트 쓰기’ 열풍을 가져오기도 한 이 영화는 죽음을 담대하게 준비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일본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4명 중 1명이 65세 이상 노인이다. 독거노인도 600만명을 넘어 고독사가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어떻게 삶을 마무리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우리나라에서 죽음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지금까지 금기시돼왔다. 하지만 고령사회에 직면한 우리나라도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삶의 질도 질이지만 ‘죽음의 질’도 점차 중요해져 웰다잉 교육이나 체험프로그램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웰다잉이란 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죽음을 당하기보다는 죽음을 잘 맞자는 개념이다. 웰다잉은 웰리빙(well-living)의 또 다른 표현이기도 하다. 의미 있는 삶을 살아야 웰다잉도 비로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사람이 죽음에 직면하면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본다고 말한다. 지난 인생을 회고하고 잘 정리해 나간다면 죽음도 의연하고 평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자서전을 쓰거나 태어나 자란 곳으로의 추억여행을 떠나고 죽기 전 꼭 해보고 싶은 일들을 버킷리스트로 정리해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웰다잉을 위해서는 건강유지도 중요하다. 젊어서부터 생활습관에서 오는 병을 예방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있게 영양을 섭취해야한다. 또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필수다.

일본에서는 ‘슈카쓰(終活)’라는 이른바 ‘죽음을 준비하는 활동’이 이미 성행하고 있다. 슈카쓰 관련 산업은 약 54조원 규모로 성장해 관련 박람회에서 상속문제나 죽기 전 집안정리와 같은 강의를 듣기도 하고 상담도 한다. 

화장한 재를 담는 캡슐과 ‘우주장’ 전용위성. 엘리시움 스페이스 홈페이지.

‘하카토모(墓友)’라는 무덤친구도 있다. 이는 사후에 같은 자리에 묻힐 노인들이 생전에 친해질 수있도록 여행을 다니거나 말동무를 하는 것을 말한다. 또 장례시설과 묘지를 둘러보는 ‘슈카쓰 투어’와 화장한 유골을 우주에 뿌려주는 ‘우주장’도 인기다.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는 비용을 줄이고 가족과 조촐히 보내려는 작은 장례식도 크게 증가했다.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인생사를 정리한 홈페이지나 사망 후 지인에게 보낼 동영상이 제작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웰다잉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웰다잉 박람회도 열리고 엔딩 노트도 판매되고 있지만 일본에 비하면 아직 초기단계다. 한 상조회사의 임종체험프로그램은 젊은이들도 많이 참여한다. 또 최근에는 죽음을 주제로 토론하는 ‘데스 까페(death cafe)’도 문을 열었다.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일명 웰다잉법)’이 8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웰다잉 점수’는 낙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서울대 의대가 실시한 조사결과 우리나라 국민은 임종여건을 평균 58점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아름답게 삶을 마무리하기 위해’ 환자와 환자가족이 가장 바라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부담 주지 않고’ ‘가족이나 의미 있는 사람과 함께 있기’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아직 웰다잉이 정착되기 위해 가야 할 길은 멀고도 멀다. 누구나 죽음을 피할 수는 없다. 고령사회에서의 ‘죽음’은 인생을 아름답고 품위 있게 마무리하는 행복한 마침표가 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