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 불청객 ‘각종 질환’ 주의보
바캉스 불청객 ‘각종 질환’ 주의보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07.1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학업, 집안일 등으로 지친 사람들에게 단비 같은 여름휴가가 시작됐다. 기분 좋게 피서를 떠나고 싶지만 습하고 무더운 날씨는 각종 질환을 불러 휴가를 망치기 쉽다. 즐거운 휴가를 위해 휴가지별 주의해야할 질환과 예방법을 미리 숙지해두자.
 

 


집·호텔 등 실내…‘냉방병’ 조심

‘이불 밖은 위험해’라는 유행어처럼 요즘 실내에서 휴가를 보내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더운 날씨를 피해 실내에만 있을 계획이라면 냉방병을 가장 조심해야한다. 냉방병에 걸리면 위장기능, 호르몬분비, 스트레스조절에 이상이 생겨 피로감, 소화불량, 전신통증 등이 발생한다.

실내에서 건강하게 시간을 보내려면 실내외온도차를 5도 안팎으로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환기하는 것이 좋다. 만일 냉방병증상이 나타나면 에어컨을 바로 끄고 긴 옷을 입어야하며 충분히 쉬어야한다.

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김진욱 교수는 “갑작스러운 온도변화가 생기면 체온을 유지하는 항상성이 깨진다”며 “기침, 근육통, 발열이 지속된다면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증상일 수 있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바다…‘피부·안과질환’ 주의

바닷가에서는 평소보다 자외선노출시간이 증가한다. 강렬한 자외선으로 인해 햇빛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피부에 두드러기나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고 가렵다. 또 눈을 태양광에 장시간 노출하면 각막화상, 각막변성, 시력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해지면 백내장 등 치명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햇빛이 강한 시간대를 피하고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이 좋다. 또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얇은 가디건이나 래쉬가드로 노출부위를 최대한 가려야한다. 차가운 알로에크림이나 팩도 피부진정에 도움이 된다.

산…‘열사병·심장질환’ 조심

휴가지를 산으로 정했다면 열사병과 심장질환을 주의해야한다. 실제로 국립공원등산객의 가장 큰 사망원인은 심장마비, 고혈압으로 밝혀졌다. 여름에 1시간 등산하면 2000cc 이상의 수분이 배출돼 혈액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장애로 이어진다. 등산 중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물과 이온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인하대병원 심혈관센터 백용수 교수는 “30분 정도 등산 후 5분 정도는 그늘에서 물을 마시며 쉬는 것이 좋다”며 “가능한 한 아침이나 저녁에 등산을 하고 함께 얘기를 나누면서 천천히 걷는 정도로 산행해야한다”고 말했다.

계곡…‘낙상·찰과상’ 주의

휴가지가 계곡이라면 낙상에 주의해야한다. 발아래를 제대로 살피지 않아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거나 물기 있는 바닥에서 미끄러져 허리나 손목에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또 시원한 계곡물에서 맨발로 다니면 찰과상에 노출되기 쉽다. 반드시 신발을 신고 미끄러운 샌들보다는 아쿠아슈즈나 발목까지 잡아주는 운동화가 좋다.

넘어져 부상을 입었다면 냉찜질을 20분정도 실시해 부기를 뺀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고 내버려두면 만성화되거나 통증이 재발할 수 있어 병원에서 꼼꼼하게 치료받는 것이 좋다. 또 장시간 계곡물에 있다 보면 척추나 관절이 경직되기 쉬워 30분 정도 물에 있었다면 30분 이상 물 밖에서 차가워진 몸을 데워주는 것이 좋다.

워터파크…‘디스크·눈병’ 조심

여름철 대표피서지인 워터파크에서는 귀가 후 목·허리통증과 유행성눈병을 주의해야한다. 1000t의 물을 이용한 인공파도풀과 4~5m높이에서 2~3t의 물줄기가 떨어지는 인공폭포는 순간적으로 목과 허리에 부담을 준다. 워터슬라이드도 가속도와 마찰로 척추부상과 찰과상을 입을 수 있어 조심해야한다.

자생한방병원 박상원 원장은 “평소 목 통증이 있거나 가벼운 디스크증상이 있는 사람은 과격한 물놀이기구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며 “물놀이 전후에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행성눈병도 조심해야한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 유행성눈병은 많은 사람이 몰리는 워터파크에서 발병위험이 더욱 커진다. 휴가철 안과질환자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것도 대부분 물을 통해 전염되는 유행성눈병 때문이다. 물놀이를 즐길 때는 반드시 물안경을 착용하며 손과 몸을 깨끗이 닦고 눈은 절대 비비지 말아야한다.

<헬스경향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