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만성B형간염환자 간암 발생률 낮춘다
아스피린, 만성B형간염환자 간암 발생률 낮춘다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07.2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이정훈·강원대병원 이민종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
서울대병원 이정훈·강원대병원 이민종 교수팀 연구결과 아스피린이 혈소판기능을 억제해 만성B형간염환자의 간암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혈압, 협심증, 뇌졸중환자들에게 사용되는 항혈소판제 아스피린이 만성B형간염환자의 간암 발생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이정훈·강원대병원 이민종 교수팀은 2002~2015년 서울대병원을 방문한 18~85세 만성B형간염환자 1674명을 추적·관찰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항혈소판제를 복용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비교했을 때 복용한 환자의 간암발생 위험도가 56~66% 정도 낮았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이정훈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간암의 주요원인인 만성B형간염의 간암발생률을 낮추는 요소를 찾아냈다”고 말했다.

만성B형간염에 걸리면 간세포손상이 반복돼 간경화 및 간암이 발생하기 쉽다. 기존에는 항바이러스제만 간암발생을 줄인다고 알려졌지만 연구진은 아스피린이 혈소판기능을 억제해 염증이 감소하는 점을 주목해 이번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강원대병원 이민종 교수는 “아스피린 사용 시 출혈위험을 낮추고 간암발생률을 절반이상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며 “기존 항바이러스제 치료와 함께 아스피린을 간암예방에 사용하는 방법이 앞으로 고려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간학회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