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필수 건강준비물 ‘당직병원 목록’
추석 황금연휴 필수 건강준비물 ‘당직병원 목록’
  • 헬스경향 김진주 객원기자 (dona_quixote@k-health.com)
  • 승인 2017.09.2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129·119 문의하거나 앱 다운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이번 추석연휴는 무려 열흘이나 된다. 긴 연휴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비상의료 가이드를 소개한다.

보건당국은 평상시 명절연휴 비상진료매뉴얼에 따라 올해 추석연휴에도 의료기관 및 약국과 협력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연휴기간에 문을 여는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이 운영되며 전국 541개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의료시설은 평소처럼 24시간 진료한다.

또 보건복지부는 연휴기간 동안 복지부와 시도 및 시군구보건소에 비상진료상황실을 설치,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 운영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중앙응급의료센터에는 24시간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을, 전국 20개 권역센터에는 재난의료지원팀을 편성해 대형재해 및 사고에 대비한다.

추석연휴에도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정보는 보건복지콜센터(국번 없이 129)나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에 문의하면 된다. 인터넷에서는 응급의료정보제공(www.e-gen.or.kr)에서 검색 가능하다. 해당 사이트에서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받아두면 급할 때 유용하다. 설치 및 사용은 무료이며 ‘현재 내가 있는 곳에서 가까운 병의원과 약국’정보 및 진료시간·진료과목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또 명절연휴 뿐 아니라 휴일과 야간에 활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심장충격기(AED) 위치, 응급처치법 등도 조회 가능하다.

<헬스경향 김진주 객원기자 dona_quixote@k-health.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