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크다고 ‘혹’ 했다간? ‘양악수술’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과 크다고 ‘혹’ 했다간? ‘양악수술’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9.2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효과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단호하다. 양악수술은 단순히 미용목적이 아닌 부정교합, 돌출입 등으로 틀어진 턱뼈의 구조와 기능을 바로잡아주기 위한 수술이라는 것. 따라서 양악수술 전에는 자신의 구강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수술여부를 결정해줄 수 있는 곳인지 따져봐야한다. 이유구강악안면외과치과 신희진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양악수술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짚어봤다.

양악수술은 턱뼈의 구조와 기능을 바로잡아주는 수술이다. 얼굴뼈를 이동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자신의 구강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수술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안전한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있는지 살펴라

양악수술은 위·아래턱뼈를 동시에 이동시키는 수술로 얼굴뼈 수술 중에서도 가장 고난이도에 속한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치과 중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전문으로 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양악수술을 고려한다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을 찾아야한다.

■전문장비와 시스템이 있는지 살펴라

안면계측이 가능한 전문장비와 시스템 역시 수술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이다. 양악수술은 위·아래턱뼈를 동시에 이동해 얼굴 전체 이미지를 개선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정확하고 입체적으로 안면을 분석할 수 있는 전문장비와 시스템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3D-CT는 입체적인 3차원 촬영으로 수술 전후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전문진단시스템이다. 수술 전부터 양악수술 후 예측되는 교합의 변동 및 안면비대칭 교정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마취과전문의 및 응급시스템이 있는지 살펴라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이동시켜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많은 위험성이 따른다. 수술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저작곤란, 신경손상, 안면변형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 수술의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하며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응급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