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아프다! “황혼 명절증후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우리도 아프다! “황혼 명절증후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09.2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주육아와 가사보조로 인해 무릎통증을 겪는 노인들이 많다. 찜질과 스트레칭 등으로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무릎상태를 정확히 점검받는 것이 좋다.  

오랜만에 온 가족이 한곳에 모이지만 노인들에게 달갑지만은 않은 명절. 노년층은 연휴이후에 무릎, 허리, 손목 등 안 아픈 곳이 없다. 명절 때 노년층이 겪을 수 있는 무릎통증과 그 대처법을 알아봤다.

■손주육아와 가사보조로 발생하는 무릎통증

손주들을 돌보는 노년층은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통증이 발생한다. 특히 명절에는 음식준비와 상차림 등 단시간 내에 집중된 가사노동으로 ‘황혼 명절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질환은 무릎통증이다.

명절음식을 준비할 때는 바닥에 양반다리를 하거나 쪼그려 앉은 채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무릎관절과 근육을 긴장시켜 통증이 심해진다. 또 아이를 안고 업으면서 연골파열, 인대손상이 일어날 경우 퇴행성관절염이 빨리 진행될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자세에 신경써야한다. 바닥보다는 식탁이나 탁자에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바닥에 앉더라도 다리를 옆으로 쭉 뻗어 다리 사이에 일감을 놓거나 보조의자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면 명절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

■스트레칭, 찜질로 증상완화…통증지속 시 치료

일반적으로 명절후유증은 휴식을 취하면 완화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명절 후 무릎관절주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찜질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통증부위가 붓고 열감이 느껴지면 냉찜질이, 뻐근하거나 묵직하게 뭉친 느낌이 든다면 온찜질이 효과적이다. 스트레칭도 근육과 관절, 척추를 유연하게 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데 좋다.

만일 무릎을 굽힐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연골손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약물 및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지만 연골손상이 많이 진행됐다면 시술이나 수술 등을 고려해야 할 수 있다.

웰튼병원 관절센터 손경모 소장은 “연휴 이후에도 손주를 보느라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노년층이 많다”며 “고강도 가사노동과 육아는 이미 약해진 관절상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일하고 충분히 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