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꾸준히 마시면 뱃살도 ‘쏘옥’
우유 꾸준히 마시면 뱃살도 ‘쏘옥’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10.1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중앙대 연구팀 “남성 하루 우유 1잔·여성 2잔,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키도 크고 튼튼해지려면 우유 열심히 마셔야지.”

부모님이 입버릇처럼 하시던 말씀에 우리는 어릴 때부터 우유가 몸에 좋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런데 어른이 돼서도 우유의 건강효과는 유효했다. 바로 우유가 비만,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을 대폭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국내 의료진을 통해 밝혀진 것이다.  

서울의대 예방의학 강대희 교수·중앙대 식품영양학과 신상아 교수

대사증후군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죽상경화증 등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로 심뇌혈관질환 등 위험한 중증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대사증후군은 현대사회에서 각별히 경계해야 할 질환으로 떠올랐다.

이 가운데 서울의대 강대희, 중앙대 신상아 교수팀은 ‘한국 성인의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과의 관련성’ 연구를 통해 하루에 남성은 우유 1컵, 여성은 2컵 마실 경우(1컵 200mL),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각각 8%, 32% 감소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연구는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38개 종합병원을 방문한 성인 건강검진 수검자 13만420명을 조사했다.

우리나라 성인 평균 우유 섭취량은 1일 78mL였고 여성들이 남성들이 비해 17%가량 마시는 양이 많았다. 연구대상은 1일 칼로리 섭취 남자 800~4000kcal, 여자는 500~3500kcal 중 40~69세 성인이었다.

특히 연구진은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 위험요인과의 관계를 조사했더니 모든 수치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복부비만의 경우 남성은 9%, 여성은 21% 감소했으며 ▲중성지방은 남성 16%, 여성 24%, ▲ 콜레스테롤은 남성 17%, 여성이 39% 감소했다.

복부비만은 대사증후군의 기준인 허리둘레 남자 90cm, 여자 80cm 이상이고 고중성지방혈증은 serumTG 150mg/dL 이상을 기준으로 했다. 또 콜레스테롤은 몸에 좋은 고밀도콜레스테롤이 남자 40ml/dL, 여자 50ml/dL 이하로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혈증을 측정했다.

연구결과 남성은 하루 우유 1잔, 여성은 2잔을 마시면 복부비만, 콜레스테롤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상아 교수(식품영양학과)는 “우유 속 칼슘과 단백질, 필수지방산이 지방흡수와 혈액 내 중성지방을 감소시킨다”며 “몸에 나쁜 저밀도콜레스테롤은 낮추지만 우리 몸에 좋은 고밀도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지질개선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강대희 교수(예방의학)는 “저지방과 무지방 우유 소비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우유 속 지방효과를 제대로 규명하지는 못했지만 한국인 13만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 나온 결과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우유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대사증후군 예방은 물론 건강유지를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유럽의 저명 학술지인 뉴트리언트(Nutrients) 최근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