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 내버려두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알레르기비염’ 내버려두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10.1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치하면 천식, 축농증, 중이염 발생할 수도
알레르기비염을 감기로 오인해 방치하면 천식, 축농증, 중이염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한 가을에 심해지는 알레르기비염. 수시로 나오는 재채기와 콧물 탓에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코가 막혀 쉽게 잠들지 못해 만성피로를 호소하기도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알레르기비염은 7년간(2010~2016년) 20% 증가했다. 지난해 연령대별로 보면 9세 이하가 26%를 차지했지만 10대 이상에서는 연령대별로 비슷한 분포를 보여 성인과 소아, 청소년 모두 주의해야하는 질환으로 분석된다.

특히 알레르기비염을 방치하면  천식, 축농증 등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지만 여전히 예방·관리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의 도움말을 통해 알레르기비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감기와 어떻게 다를까?

알레르기비염은 감기로 오인하기 쉽다. 대체적으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유독 맑은 콧물, 발작성의 재채기, 코막힘, 코의 가려움증 중 2가지 이상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면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해야한다.

반면 한쪽만 코가 막히거나 노랗고 냄새 나는 콧물 끈적끈적한 후비루가 같이 있는 경우는 알레르기비염과 연관이 적다. 코안이 아플 때, 반복적으로 코피가 나거나 냄새를 맡지 못하는 증상도 마찬가지다.

■알레르기비염은 코에만 국한된 질환이다?

환자 대부분이 코에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고 실제 코의 구조적인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콧살이 부어 있거나 ▲코 가운데 뼈가 휘거나 ▲축농증 ▲코에 물혹이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코의 구조적인 교정과 알레르기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천식, 축농증, 중이염까지 발생할 수 있다?

알레르기비염환자는 천식발생률이 3배가량 높다. 알레르기비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천식이 악화될 수 있다. 축농증과 중이염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축농증환자의 40%는 알레르기비염을 앓고 있으며 축농증환자에서 많게는 90%까지 중이염이 동반된다.

■학습능력도 떨어진다?

어린 학생들은 알레르기비염을 인지하지 못하고 계속 불편하게 지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릴 때 알레르기비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수면장애와 만성피로는 물론 학습능력까지 떨어진다. 축농증으로 발전해 만성기침, 안면통증, 후각감퇴를 겪어 집중력 및 기억력저하가 나타나기도 한다. 심하면 우울감, 불안감 등 정신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쳐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가족 중 알레르기질환 있으면 더 잘 걸릴까?

부모 중 한쪽이 알레르기질환이 있으면 자녀가 알레르기질환에 걸릴 확률이 약 50%에 달하며 부모 모두 질환을 앓는 경우 약 75%로 증가한다. 또 가족은 비슷한 생활습관을 갖는 경우가 많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공통원인에 노출되기 쉽다. 따라서 환경적 요소와 생활습관 등을 개선해 유전적 요인이 갖는 한계를 극복해야한다.

이건희 교수는 “알레르기비염을 오래 방치하면 천식 등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초기에 정확히 진단하고 꾸준히 치료해야한다”며 “실내를 깨끗이 유지하고 외출 후 손 씻기를 생활화하며 급격한 온도변화를 겪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한다”고 말했다.

TIP. 알레르기비염 예방수칙

1. 금연은 물론 담배 피우는 사람 옆에도 가지 않는다.

2. 감기나 독감예방을 위해 손 씻기를 잘한다.

3. 실내는 깨끗이 청소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4. 실내 습도는 45%, 온도는 20도 이하로 유지하고 급격한 온도변화를 피한다.

5.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꽃가루가 날리는 날은 외출을 삼가고 방진마스크를 착용한다.

6.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