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임플란트치료 시 가장 난이도 높은 ‘상악동거상술’
[특별기고] 임플란트치료 시 가장 난이도 높은 ‘상악동거상술’
  • 라주일 일원사랑치과 원장
  • 승인 2017.10.30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의 잃은 치아를 대체하고자 하는 치과계의 노력은 최근 10여년 동안 임플란트를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라주일 일원사랑치과 원장

치아상실 시 전통적 치료방식은 ‘크라운&브릿지’로 보통 ‘브릿지’라고 부른다. 브릿지는 상실된 한 개 또는 두 개의 치아회복을 위해 상실된 부분의 주변치아를 삭제해 상실부위를 대체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자연스레 씹는 느낌과 임플란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치료기간, 낮은 치료비 등 많은 장점이 있지만 상실된 치아를 위해 주변치아를 희생해야하는 큰 단점이 있다.

인터넷 보급으로 인해 환자들의 ‘덴탈 아이큐’가 높아지면서 자신의 치아를 최대한 보존해야한다는 생각이 지금의 ‘임플란트 대세‘를 만들어 낸 듯하다.

임플란트는 구강 내 뼈의 질과 양으로 성패가 좌우되는 시술이다(물론 시술자의 능력은 두말할 것도 없다). 임플란트를 단단히 고정시켜줄 뼈가 없다면 꼭 만들어야하며 임플란트가 굳어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면 조급하게 마무리해서는 안 된다. 이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다. 단순한 가격경쟁, 기술부족, 환자의 강력한(?) 요구 등으로 인해 그냥 넘어가선 안 될 문제다.

뼈이식을 하면서 가장 큰 난관은 두말할 것 없이 상악동 골이식술이 아닐까 싶다. 상악동은 공기의 노폐물과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코와 위턱 사이의 빈 공간으로 누구에게나 있으며 크기나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다.

상악동으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시 이용 가능한 뼈가 부족해지며 ‘상악동거상술’이 꼭 필요한 이유다. 상악동거상술이 고난도 임플란트치료에 해당되는 이유는 상악동점막이 매우 얇고 약해 찢어지기 쉬우며 수술부위가 넓고 출혈이 많기 때문이다.

상악동거상술을 하기 전 반드시 상악동 내부의 건강여부를 검사해야하며 파노라마사진은 물론 CT촬영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해야한다. 축농증이 있거나 물혹이 있는 경우, 감기 등으로 상악동내 상피가 부풀어 있지는 않는지 면밀하게 살펴야한다.

필요하다면 수술 전 이비인후과 치료가 필수인 경우도 있다. 이는 상악동 부근에 임플란트를 심기 전 꼭 필요한 과정이며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만일 이러한 과정을 무시해 수술 후 합병증이 생길 경우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치명적인 고통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한다.

환자와 의사 모두 만족할 만한 수술결과가 나오기 위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는 ‘정도’가 필요하며 환자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에게 치료 받는 것이 최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