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강력한 걸림돌 ‘스트레스’, 현명하게 극복하기
다이어트의 강력한 걸림돌 ‘스트레스’, 현명하게 극복하기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10.3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스트레스가 비만 유발한다?
스트레스는 심리적·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발생합니다. 질병, 부상, 새로운 환경 적응, 지나친 업무, 인간관계 등이 주원인인데요. 이런 스트레스가 식욕과 비만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복잡한 스트레스와 식욕의 관계
스트레스와 식욕의 관계는 매우 복잡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식욕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돼 지방이 분해되고 혈당상승으로 인해 위장관운동이 느려져 식욕이 단기간 떨어지기도 합니다.

3.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소화불량 유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서는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코티졸’ 등 스트레스호르몬이 발생합니다. 이는 심장을 빨리 뛰게 하고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며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4. ‘코티졸’, 내장주위에 많아 복부비만 유발
그중 코티졸은 스트레스가 만성으로 이어질 때 발생하는데요. 지나치게 코티졸이 많아지면 지방조직의 코티졸수용체와 결합해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특히 코티졸은 내장주위에 많아 복부비만에 취약해집니다.

5. 지방축적 촉진하는 만성스트레스
또 식욕을 떨어뜨리고 에너지소모를 증가시키는 ‘렙틴호르몬‘은 코티졸과 만나면 둔감해져 식욕이 증가합니다. 결국 만성스트레스는 식욕을 증가시키고 지방을 축적시켜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6. 스트레스, 지혜롭게 해결해야
살아가면서 스트레스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담, 명상, 운동, 심호흡, 마사지 등 자신에게 적합한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최선의 해소법
우리 몸에 영향을 주는 것은 스트레스 자체가 아니라 마음가짐입니다. 스트레스를 부정적인 요소가 아닌 긍정적인 자극과 동기부여로 전환시키는 것이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8. 진짜 식욕? 가짜 식욕?
또 식욕이 증가할 때는 배고픔 때문인지 스트레스 때문인지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음식을 찾는다면 다른 방법으로 해소하는 것이 비만을 예방하는 바람직한 태도입니다.

9. 채소, 과일, 복합탄수화물 섭취해야
스트레스로 인해 식욕을 못 참겠다면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제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이 좋고 단것을 먹고 싶다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감자, 고구마 같은 복합탄수화물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규칙적인 운동·수면, 비만예방의 지름길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스트레스호르몬인 코티졸 분비를 줄이고 신체적·정신적 긴장을 풀어줍니다. 또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은 잘 때 증가하기 때문에 평소 적정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말 대한비만학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