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오후 6시’의 굴레에서 벗어나라
[카드 뉴스] ‘오후 6시’의 굴레에서 벗어나라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11.24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1. “저녁 6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마라”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마치 진리처럼 여겨지는 말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오후 6시 이전에 모든 식사를 끝내기는 힘든 일이죠. 

카드2. 사실상 불가능한 ‘오후 6시 이후 금식‘
오후 6시에 ‘칼퇴근’하는 직장인은 적고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가진 이들이 많아 ‘오후 6시 이후 금식’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왜 오후 6시부터 먹지 말라고 하는 걸까요?

카드3. 시간이 오래 걸리는 소화…밤이 될수록 느려져
보통 음식을 소화해 영양분을 흡수하려면 약 4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오후가 되면 대사기능이 떨어져 6시 이전에 식사를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늦은 시간에 밥을 먹으면 다 소화 못 해 살이 찌는 것입니다.

카드4. 잠이 안와 먹는 야식…악순환 부른다

이른 저녁 때문에 야식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가 너무 고파 잠을 못 자기 때문에 야식을 먹는 것인데요. 이는 다음날 볼록 튀어나온 배를 보며 자괴감이 발생할 수 있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5. 간단하고 맛있는 라면, 피해야 할 대표야식
가장 피해야 할 야식은 라면입니다. 조리법이 간단하고 맛있어 대표야식으로 꼽히지만 비타민·식이섬유 등 필수영양소가 부족하고 나트륨함량과 칼로리는 높아 다이어트에 치명적입니다. 

카드6. 야식은 소화 잘되는 음식로 간단히 해결해야
불가피하게 늦게 식사를 해야 한다면 우유나 두유 한 잔, 삶은 달걀 1~2개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두부, 생선, 부드러운 채소 등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가볍게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드7. 바로 잠자리에 든다면…살찌는 지름길
식사를 마치면 바로 잠자리에 들지 말고 간단하게 집안 청소나 동네를 한 바퀴 도는 등 간단히 움직여 섭취한 열량을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카드8. 오후 6시 굴레에서 벗어나 유연히 대응해야
오후 6시의 굴레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생활 방식에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스트레스도 줄이고 체중도 줄일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소재용 가정의학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