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물만 잘 마셔도 살이 빠진다?
[카드 뉴스] 물만 잘 마셔도 살이 빠진다?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12.0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1. “나는 물만 마셔도 살찌던데…”

인터넷에 물만 마셔도 살찐다는 말이 떠도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물은 칼로리 자체가 없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몸이 부을 수는 있지만 체중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카드2. 
보통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요. 하지만 체내수분이 부족하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3. 체중감량, 혈압유지, 체온조절…‘물’의 다양한 역할
물은 우리 몸에서 체온조절, 혈압유지, 산소·영양소 운반, 세포간 정보전달, 노화 방지, 피부탄력유지 등의 역할을 합니다. 특히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독소나 노폐물이 배출돼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카드4. 목마르면 배고파진다?
이러한 수분이 부족해지면 배고픔과 목마름을 담당하는 뇌의 시상하부에서 식욕을 일으켜 다이어트를 방해합니다. 만일 식사한 지 얼마 안 됐는데 배가 고프다면 물 한잔을 마신 후 10분 기다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드5. 내 몸에 좋은 한잔의 물
물만 잘 마셔도 다이어트효과가 크게 늘어납니다. 우선 기상 직후에 물을 한 잔 마시면 밤새 부족했던 수분이 보충돼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밥 먹기 30분 전 물을 마시면 공복감이 줄어 식사량도 감소합니다. 

카드6. 식사 중 마시는 물…살 찌게 하는 ‘주범’
하지만 식사 중이라면 물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분해를 방해하고 소화활동을 둔화시키기 때문인데요. 이때 장에서 음식이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해 흡수되는 영양분이 늘어나기 때문에 살찌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카드7. “물, 하루에 8잔 정도 마셔야”
세계보건기구의 일일권장 물섭취량은 1800~2000㎖입니다. 많아 보이지만 물잔이나 생수병을 옆에 두고 하루 내내 나눠 마신다면 금방 먹을 수 있습니다.

카드8. 물이 싫다면? 차(茶)로 대신하자
대표적인 것이 다이어트차로 불리는'마테차', 콜레스테롤과 지방분해에 효과적인 '우엉차'와 '두충차' 등이며 단맛이 나는 '로즈힙'이나 '히비스커스'도 좋습니다. 허브티는 종류와 효과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카드9. 
또 수분섭취를 돕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해진 시간마다 알람이 울려 물 마시는 습관을 길러주는 스마트물병과 시간대별 물 섭취량은 물론 일일·월간 물섭취량까지 확인할 수 있는 앱도 출시돼 있습니다.

카드10.
물을 챙겨 마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의지를 갖고 물 마시는 습관을 기른다면 건강증진은 물론 효과적인 다이어트까지 가능합니다. 어경남 가정의학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