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와 커피의 ‘카페인’은 다르다
녹차와 커피의 ‘카페인’은 다르다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12.2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차 카테킨·데아닌성분, 카페인 흡수 억제해
커피와 녹차 카페인의 차이는 ‘카페인함량’과 ‘체내작용과정’에 있다.

커피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일상으로 여길 만큼 대중화됐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커피를 통한 지나친 카페인섭취를 경고한다. 그런데 같은 카페인이 든 녹차는 오히려 건강에 좋다며 권장한다. 카페인성분 자체도 일치하는 두 음료의 평가는 왜 다른 걸까.

우리 몸은 피곤해지면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을 생성한다. 이 아데노신이 수용체와 결합해 신체활동을 둔화시키고 졸음을 유발한다. 하지만 커피나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아데노신수용체와 결합해 잠을 쫓는다. 또 각성효과가 있는 도파민분비량도 늘어난다.

하지만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수면장애, 두통, 두근거림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또 항이뇨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자주 소변을 마렵게 해 일상에 지장을 준다. 특히 카페인은 칼슘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치아손실, 골절, 골다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녹차 ‘카테킨·데아닌성분’ 카페인흡수 방해

커피와 녹차의 차이는 ‘카페인함량’과 ‘체내작용과정’에 있다. 충남약대 실험결과에 따르면 100ml당 커피의 카페인함량이 녹차의 5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커피 50mg, 녹차 10mg로 밝혀졌는데 이는 뜨거울수록 카페인이 더 잘 우러나오는 성질 대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보통 녹차는 80도가 넘으면 떫은맛이 나 따뜻한 물로 마시지만 커피는 100도 이상으로 끓여 먹기 때문이다.

또 녹차의 ‘카테킨’과 ‘데아닌’성분이 카페인을 해독시켜준다.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은 카페인을 해독하고 흡수량을 억제한다. 중국신화에서도 독초에 중독되면 먹는다고 할 정도였다. 또 카테킨은 카페인과 결합해 위장에서 흡수되는 카페인의 양을 줄인다. 따라서 녹차를 마셔도 실제보다 적은 양이 흡수된다. 감칠맛을 내는 데아닌도 카페인억제효과가 있다. 또 카페인 때문에 발생하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상승을 줄여 흥분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커피보다 녹차를 통한 카페인섭취를 추천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