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반석구운계란 '13보배' 살충제 대사산물 검출
맥반석구운계란 '13보배' 살충제 대사산물 검출
  • 전유미 기자 (yumi@k-health.com)
  • 승인 2017.12.22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푸른영농조합법인 ‘맥반석구운란’, 피프로닐 설폰 검출

정부, 해당 계란 및 원료사용 가공품 회수·폐기 조치


맥반석구운란에서 피프로닐 설폰이 검출돼 정부가 전량 회수에 나섰다.

22일 식약처는 알가공품 제조업체인 늘푸른영농조합법인(전북 진안군 소재)이 제조·판매한 ‘맥반석구운란’ 제품에서 피프로닐 설폰이 검출(0.06mg/kg), 부적합 판정됐다고 밝혔다.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18년 1월 15일까지인 ‘맥반석구운란’ 제품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늘푸른영농조합법인에 계란을 공급한 부적합 농가에서 보관 및 유통 중인 계란은 지자체와 합동으로 전량 회수·폐기 조치하고 추적조사 등을 통해 유통을 차단하고 있다.

해당 농가에 대해 출하를 중지하고 3회 연속 검사 등 강화된 규제검사를 적용하는 한편 농약 불법 사용이 확인되면 제재 조치한다.

정부는 살충제는 검출되지 않고 대사산물인 피프로닐 설폰이 검출된 검사결과를 볼 때, 그간 농가에 대한 지도·점검을 통해 살충제 불법 사용은 줄었고, 과거 사용한 피프로닐이 피프로닐 설폰으로 전환돼 닭에 노출된 것이 계란에까지 전이된 것으로 추정했다.

아울러 정부는 해당 부적합 제품 및 부적합 농가의 계란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부적합 제품 및 계란관련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와 식품안전나라(foodsafetykorea.go.kr)에 국민들이 찾기 쉽도록 공개하고 있다. 또한 산란계 농가 검사에서 부적합 발생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잔류물질 관련 관리 대상 농장)에 해당 내역을 게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