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나잇살도 비만입니다. 그냥 내버려두면 안돼요!
[카드 뉴스] 나잇살도 비만입니다. 그냥 내버려두면 안돼요!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7.12.2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맘도 모르고 늘어가는 나잇살

다음 주면 2017년도 마지막입니다. 빨리 성인이 되고 싶은 10대와 달리 중년들은 나이 먹는 일이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바로 나이 들면서 생기는 일명 ‘나잇살’ 때문입니다.

야속한 나잇살, 왜 생길까

나잇살은 나이로 인한 근육량감소가 주요원인입니다. 근육량이 줄면 평상시 소모되는 칼로리가 감소하는데요. 이때 잉여칼로리가 발생해 체중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호르몬변화로 인해 근육량↓

호르몬변화도 나잇살을 부르는 원인입니다. 근육을 생성하고 근육량을 유지시켜주는 성장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이 노화로 인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자연스레 전체근육량이 줄어듭니다.

여성호르몬 감소도 원인

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는 지방축적 억제효과가 있지만 노화가 진행되면서 이 호르몬이 감소해 쉽게 살찌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나잇살은 누구에게 나타납니다

당연한 현상? 대사증후군 부를수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나잇살을 내버려두면 대사증후군 같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반적인 다이어트방법을 따르는 것은 삼가야합니다. 이는 20·30대에게나 적합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생활, 하지만 전혀 다른 결과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은 10년마다 기초대사량이 3~5%씩 감소하는데요. 계산하면 40대 여성은 20대 여성보다 하루 60~100㎉ 정도 감소합니다. 40대가 20대처럼 생활하면 3개월만에 체지방 1㎏를 얻게 되는 셈이죠.

운동·식이요법으로 ‘근육’ 지켜야
따라서 나잇살을 빼려면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근육손실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실시하고 음식은 근육합성에 도움을 주는 육류나 생선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면도 매우 중요!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폭식위험이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수면시간을 7시간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고 호르몬분비가 활발한 12시 이전에 잠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몸 따뜻하면 기초대사량↑ 

겨울철 체온을 올리는 것도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는 체온을 유지시켜주고 저녁의 반신욕은 기초대사량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살집이 있어야 여유롭고 푸근해 보인다는 말은 옛말입니다.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잇살관리가 중요합니다. 2018년에는 나잇살관리를 목표로 좀 더 젊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도움말. 박윤찬 가정의학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