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기회! 겨울철 아이 키 ‘쑥’ 키우는 생활수칙
지금이 기회! 겨울철 아이 키 ‘쑥’ 키우는 생활수칙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8.01.1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위와 긴 방학기간으로 생활리듬이 깨지는 겨울철. 부모는 아이에게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도해야 키 성장은 물론, 겨우내 건강한 에너지를 비축해 새 학기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다. 

동장군의 기세가 매섭다. 때마침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은 생활이 불규칙해지는 데다 추위 때문에 활동량도 줄어 성장에 적신호가 켜지기 쉽다.

일산 함소아한의원 윤종현 대표원장은 “방학기간에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불규칙한 생활이 반복되면서 아이들의 키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성장기 아이들은 생활패턴이 무너지지 않게 잘 관리해야 키가 쑥 크고 겨우내 건강한 에너지를 비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겨울철 아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수칙을 짚어봤다.

■잠은 10시 이전에!

성장기 아이들은 가능한 10시 이전에 잠드는 것이 좋다. 키를 자라게 하는 성장호르몬이 오후 10시~오전 2시에 집중적으로 분비되기 때문이다.

아이가 10시 전에 잠드는 것을 유독 힘들어한다면 9시에서 10시 사이 족욕을 추천한다. 38~39도 정도의 물에 15분간 발목을 담그고 있자. 몸이 따뜻해지고 긴장이 풀리면서 수면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숙면을 도울 수 있다. 빠른 음악이나 밝은 조명, TV 시청 등을 피하고 조명을 어둡게 해 잠자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하루 40분간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운동할 때 성장호르몬 분비는 최대 8배까지 올라간다고 한다. 아이 성장에 적당한 운동시간은 40분 정도. 무엇보다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아이가 흥미를 느낄 만한 점핑매트(방방이), 배드민턴, 스케이트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침식사는 든든히, 저녁식사는 가볍게!

성장기에는 영양분을 고루 섭취해야하지만 활동량이 주는 겨울에는 체지방이 늘기 쉬워 식사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다.

먹는 양이 적다면 괜찮지만 먹는 양이 많은 아이의 경우 아침식사는 든든히 먹되 저녁식사량은 약간 줄인다. 아침에 섭취한 영양분은 하루 활동에너지로 대부분 소진되지만 저녁에는 아무래도 움직임이 줄면서 섭취한 영양분이 체지방으로 그대로 저장되기 쉽다.

■성장 돕는 혈자리 마사지하기!

한의학에서는 기혈순환을 성장에 중요한 요소로 본다. 특히 손바닥, 발바닥에는 성장을 돕는 증장, 용천이라는 혈자리가 있어 이곳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좋다.

손바닥의 경우 새끼손가락과 4번째 손가락뼈 아래 사이를(증장), 발바닥은 가운데 움푹 들어간 곳에서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위아래를 반복해서 문질러주면(용천) 성장에 효과적이다. 특히 성장통이 나타나는 종아리는 자주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