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성모병원, 병원약사회 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인천 국제성모병원, 병원약사회 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1.1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성모병원이 ‘고장유형 영향분석을 통한 의약품 사용 오류 감소활동’ 의료질 향상프로그램으로 한국병원약사회 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상을 받았다.

인천 국제성모병원이 한국병원약사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172편의 구연·포스터 발표가 진행됐다. 국제성모병원 약제팀은 ‘고장유형 영향분석을 통한 의약품 사용 오류 감소활동’ 의료질 향상프로그램으로 최우수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국제성모병원 약제팀은 조제과정이나 불출과정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외관이 유사한 약품에 대한 포장 변경 ▲비슷한 약품에 대한 약품마스터 입력 활동 ▲마약전용운반함 공급 ▲마약류 전용 창구 리모델링 ▲환자안전관리소위원회 개최 ▲정확한 라벨 전산화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그 결과 안전사고가 나타나기 전에 발견돼 환자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한 지표인 ‘근접오류 보고 건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직원들의 환자안전문화 인식도 향상됐다.

국제성모병원 약제팀 박태임 팀장은 “환자에게 치명적인 약품조제 오류나 투약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활동을 진행했으며 결과도 좋았다”며 “환자안전사고는 병원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의료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