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사고 발생병원 의료기관 인증 마땅히 취소돼야”
“환자안전사고 발생병원 의료기관 인증 마땅히 취소돼야”
  • 백영민 기자 (newbiz@k-health.com)
  • 승인 2018.02.08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춘숙 의원,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사후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인증 취소사유에 환자안전사고 발생을 추가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의료기관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의료법상 의료기관 인증취소는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받은 경우 ▲의료기관 개설허가가 취소되거나 폐쇄명령을 받은 경우 ▲의료기관의 종별변경 등 인증 또는 조건부인증의 전제나 근거가 되는 중대한 사실이 변경된 경우로 한정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인증 취소사유에 ‘환자안전’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것. 이 때문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처럼 인증받은 의료기관에서 심각한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했더라도 인증 유효기간까지는 계속 인증 의료기관으로 인정되는 문제가 나타난 것이다.

 

실제로 이대목동병원은 감염관리 항목 51개 중 50개에서 ‘상’등급을 받아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의료기관 인증(2015.02.09 ~ 2019.02.08)을 획득했으며 사건 발생 이후 현재까지도 의료기관 평가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정춘숙 의원은 “국민들은 의료기관 인증마크를 믿고 해당 의료기관에 대해 높은 의료서비스의 질, 환자안전 수준을 기대하는데 잇따른 사망사건에도 인증취소조차 할 수 없다는 사실이 황당하다”며 “환자안전사고 발생 시 의료기관 인증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이번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하루빨리 통과돼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신뢰성을 확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춘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에는 소병훈, 윤소하, 인재근, 안규백, 김영호, 유동수, 김병욱, 백혜련, 김상희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