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황사에 노출된 눈(眼)…건기식으로 보호해요”
“미세먼지·황사에 노출된 눈(眼)…건기식으로 보호해요”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2.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테인시장 규모 3년간 3배 급성장…심각해진 대기오염이 원인
대기오염으로부터 눈건강을 지키기 위해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실제로 3년 간 루테인 시장규모는 2015년 244억원에서 2016년 558억원, 2017년 826억원으로 3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눈건강을 챙기는 사람이 늘고 있다. 호흡기는 마스크로 일부 보호할 수 있지만 눈은 무방비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는 올해 '눈건강원료'가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세먼지 때문에 눈건강을 챙겨야한다는 인식이 퍼진 요즘, 건강기능식품·일반의약품 업계의 눈전용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업계 대세 원료로 ‘루테인’ 각광

가장 각광받는 눈건강원료는 단연 루테인이다. 건식투데이에 따르면 실제로 3년 간 루테인 시장규모는 2015년 244억원에서 2016년 558억원, 2017년 826억원으로 3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황반의 구성물질인 루테인은 강한 빛이나 여러 가지 유해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해준다. 외부의 각종 자극과 노화로 감소되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야한다. 루테인은 채소에 들어있지만 하루 권장량을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방법일 될 수 있다.

국내 루테인시장을 선도하는 안국건강의 ‘아이세이프 루테인’은 인도 카르나타카 지역의 전용 농장에서 원료를 직접 재배해 증류공법 기술로 영양소파괴를 줄인 40% 고농도 루테인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 안국건강만의 ‘안심캡슐’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모든 원재료와 캡슐외피까지 식물성원료를 사용해 채식주의자들도 먹을 수 있다. 루테인 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미네랄, 빌베리추출물과 코엔자임 Q 10, 식물성오메가3 등 부원료를 적절히 배합해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안국건강은 아이세이프 루테인 외에도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해 소비자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일반의약품 시장에서도 안구세정제 등 관련 제품 인기

일반의약품 업계에서도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동아제약은 눈 속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주는 안구세정제 ‘아이봉’ 2종을 공식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각막보호성분과 눈건강을 위한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는 ‘아이봉C'와 눈초점조절 회복기능이 있는 비타민 B12, 대사촉진작용을 하는 비타민 B6가 들어있는 '아이봉W' 2종이 있다.

CJ라이온 ‘아이미루 40EX’은 눈건강 유지에 좋은 비타민A가 함유된 기능형 점안액이다. 비타민A, B6, E의 3가지 종류의 비타민이 배합돼 눈의 침침함, 피로감, 충혈, 가려움 등을 개선해준다. 파마리서치프로덕트의 ‘리안’은 독자적인 기술인 PDRN®을 활용해 각막에 직접 영양을 공급하면서 미세손상을 개선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눈이 시리거나 뻑뻑한 증상 등 눈 불편을 호소하는 이가 늘고 있다”며 “특히 눈은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평소 지속적인 눈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눈건강을 위해 생활 속 작은 습관부터 바꾸고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보호해주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