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균주 불법매매 뒷받침 녹취록 나와
보톡스균주 불법매매 뒷받침 녹취록 나와
  • 백영민 기자 (newbiz@k-health.com)
  • 승인 2018.03.3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오늘(30일) 보도 통해 매매가 확인

본지가 꾸준하게 제기해온 허술한 보툴리눔 균주관리를 뒷받침하는 균주매매 시도에 대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됐다. (지난해 11월15일 기사 “보톡스균주가 돌아다닌다?”···어이없는 균주관리 ‘비상’ ; http://www.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32552

JTBC는 오늘(30일) 오전 뉴스프로그램 아침&을 통해 ‘보톡스 원료 보툴리눔 균 "캡슐당 4억"…거래 관리 구멍’이라는 제목의 뉴스에서 보툴리눔균주을 사려는 사람과 불법으로 빼돌린 보툴리눔균주를 파려는 브로커와의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이 통화내용을 보면 균주사려는 사람이 “균주 히스토리 모르고. 보툴리눔 균주인 거는 맞잖아?”라고 말하자 브로커는 “모든 리스크를 다해서 내 생각에 4억원이면 될 것 같아. 빼놓은 거예요 이미”라고 금액까지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거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보톡스라고 불리는 보툴리눔독소는 사람들에게 주름을 펴기 위해 피부, 성형에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약 800개의 병증에 적용할 수 있어 인류에게 매우 유익한 미래 의학적 물성이고 사업성 또한 뛰어나다. 

하지만 정제된 보톡스 독 1g은 정확한 양을 똑같이 사람들에게 분사할 경우 1백만명을 살상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맹독으로 생화학테러를 자행하려는 단체나 개인에게 들어간다면 상상할 수 없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물질이다. 

지난달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보툴리눔균주 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위험병원체(보툴리눔균주 포함)의 염기서열 분석을 추가, 분리·이동할 때 염기서열 분석 보고 등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해 균주관리가 강화될 전망이다. 

한편 본지가 단독보도한 지난해 9월 19일 질본과 산자부가 ‘감염법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화학무기·생물무기의 금지와 특정화학물질·생물작용제 등의 제조·수출입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한 A사에 대한 경찰수사는 현재까지도 기소되지 않고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