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비만, 장내세균 3총사가 좌우···유익균 위한 음식 2
[카드 뉴스] 비만, 장내세균 3총사가 좌우···유익균 위한 음식 2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4.0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1. 체질 결정하는 장내세균
미국 워싱턴대 제프리 고든 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내세균의 구성에 따라 비만체질과 날씬체질로 나뉘어진다고 밝혀졌습니다. 또 체질별로 장내세균의 종류가 다르다는 점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카드2. 장에 서식하는 균 3총사
우리 장에는 100조개 이상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이 세균들은 건강을 지키는 유익균, 건강을 해치는 유해균, 이 둘에 의해 좌우되는 중간균으로 분류됩니다. 그중 유익균은 우리 몸을 날씬하게 해주며 유해균은 살을 찌우는 역할을 합니다.

카드3. 장내세균 무게만 2kg
무게만 2㎏에 달하는 장내세균은 주로 소화기능을 담당합니다. 일부 미생물은 음식물에서 칼로리를 분해하는 능력이 탁월한데요. 실제로 뚱뚱한 쥐에서 뽑아낸 세균을 마른 쥐에 주입한 결과 살이 찐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카드4. 세균비율은 왜 다를까? 
아직 장내세균의 구성비율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서는 먹는 음식이나 약 등에 따라 세균분포에서 차이가 생기고 이 때문에 체질이 변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카드5. ‘박쥐’ 같은 중간균
장 속에서 유익균의 힘이 세지면 중간균은 유익균을 돕습니다. 반대로 유해균의 힘이 세지면 중간균도 유해균을 따라 우리 몸을 살찌게 만듭니다. 따라서 체중관리를 하려면 장 속 환경을 유익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드6. 특정세균 이용해 비만치료 가능
실제로 국내연구진이 2016년에 사람이나 동물의 장 속에 사는 특정세균을 이용하면 비만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자연스레 사람들의 장내세균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카드7. 유익균을 위한 음식 2가지
건강한 장을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적절히 섭취해야합니다. 이를 위한 요리가 2가지 있는데요. 먼저 마·미역·낫토를 양상추 위에 올려 올리브유·레몬·양파 등을 곁들여 먹는 ‘끈끈이 삼총사’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장내유익균이 좋아하는 ‘수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카드8. 장내청소부 불용성 식이섬유
또 다른 음식으로는 ‘불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한 배추밥이 있습니다. 불용성식이섬유는 강한 섬유질로 물에 녹지 않고 수분을 흡수해 부풀어 오르는데요. 이는 우리 몸 속 음식찌꺼기와 세균 등을 옭아매 대변으로 만들어줍니다. 

카드9. 채규희 가정의학과 전문의
식사 15분 전 끈끈히 삼총사로 포만감을 느끼고 배추밥을 먹으면 장내유익균 형성에는 최고의 조합이 됩니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함께 균형 잡힌 식습관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